기초 보태니컬 아트 세트 (본책 + 컬러링북) - 전2권 기초 보태니컬 아트
송은영 지음 / EJONG(이종문화사)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꽃을 색연필로 그릴 수 있다니.. 잘 알지는 못하지만 꽃은 많은 줄기와 잎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색연필로 섬세하게, 정교하게 그릴 수 있을까? 의문부터 들었다. 하지만 책을 받고 난 뒤 여러 꽃 송이들이 색연필로 채워진걸 보니 놀랄 수 밖에 없었다. 정말 꽃 한 송이마다 정교했고, 식물 결이나 잎맥 하나하나 정확히 표현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솔직히 학교 다닐 때 식물을 그리라고 하면, 대부분 프로타주기법을 통해 연필로 문질러 나뭇잎만 그려봤지, ‘꽃송이자체는 그려보지 못 했었다. 내가 꽃 송이를 과연 잘 그릴 수 있을까 의문이 들었지만, 이 책에서는 그러한 의문을 해결해 주듯, 식물의 질감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처음부터 자세히 나와있다. 식물을 그리기 위해서는 일정한 방향의 질감의 표현이 중요하고, 명암도를 주어 채색의 방향을 나타내야 한다. 더불어 블랜딩과 세부적 표현까지 차근차근 단계가 주어지니, 그대로 색칠해 보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여러 가지 꽃송이 중 제일 먼저 눈에 밟힌 건 작약’, 꽃잎이 무성하고 화려해서 눈에 먼저

들어왔다. 그리고 작약의 잎맥의 결이 가장 눈에 띄게 잘 드러나서 선택했는데... 솔직히 가지고 있는 색연필의 종류가 많지 않아 본 책의 꽃과는 색깔의 차이가 드러나게 되었다. 이번 기회에 파버카스텔 색연필을 구입할 예정인데, 그 때 연습하고 또 올려보도록 노력하겠다. 보태니컬 아트 책은 보태니컬답게, 단계별로 색칠하는 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결을 그리고 명암을 넣고, 블랜딩, 채색, 그리고 반복.. 이 책을 기초로 보태니컬을 꾸준히 연습하면 정말로 실생활에서 꽃을 보고 쓱쓱 그려낼 수 있을 것 같다.

 

 

다음으로 그려낸 건 시클라멘’, 핑크색 무늬가 명암도를 잘 나타내어서 선택했다. 이 책이 참 좋은 점은 보태니컬 아트를 배우는 것 뿐만 아니라 여러 꽃송이를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는 점도 추가하고 싶다. 아무래도 핑크색 무늬의 선명함을 담고 싶어서 색연필을 문대고..지우고 문대고 지우고,... 망한거 같다. 아무래도 빛의 명암 또한 주어야 하기 때문에 좀 극단적인 방법을 써가면서 까지 완성했지만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시클라멘은 부족한 부분이 많아서 제대로 색연필을 구매한다면 다시 그려서 올려보고싶다.

 

 

세번째로 색칠한 건 장미’, 핑크색 장미가 너무 아름다워서 도전하게 되었지만, 도전 결과는 안좋다.. 아마 연습이 부족한 것 같은데, 더욱 더 연습한 뒤 이것도 다시 올려보고 싶다. 꽃 송이 자체는 열심히 해서 색칠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꽃송이보다 더 어려운게 잎사귀같다...꽃받침의 잎들을 세세하게 꼼꼼히 그린다는 것이 너무나 어려웠고, 블렌딩이 생각보다 정말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위 색칠한 그림들은 보태니컬 아트를 위해서 준비된 연습북으로, 함께 왔는데 그 종이는 표면이 매끄러워서 색연필을 칠하기 아주 좋은 질감이었다. 아마 좀 더 기초를 쌓고 연습을 한다면 레이어를 쌓을 때 더 잘 칠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보태니컬에서 제일 기초적이지만 중요한 꽃의 구조와 보태니컬의 정의와 유래, 꽃 한 송이를 그리기 위해 필요한 재료와 기법을 알고 싶고, 배우고 싶다면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정성스럽게 꽃송이를 색칠한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