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의 물결이 온다 - 4차산업혁명, 부의 기회를 잡아라
최윤식.최현식 지음 / 지식노마드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2016 ~ 2017년은 다양한 의미에서 세계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한국의 대통령 탄핵, 미국 대통령의 변화, 4차 산업의 도래 등...잠잠하던 전 방위에 걸친 변화들로 인해 많은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기술의 방향도 많은 변화를 띠고 있다. 이처럼 다가오는 미래의 많은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일까? 단순히 온다고 받는다고 하면 그건 앞서 나가는 인류가 될 수 없을 것이다. 그로 인해 발달한 것이 미래학이고, ‘제4의 물결’은 미래학의 큰 흐름을 집어주는 책이다.

최근들어, 기술의 변화는 단순히 기계 조립 방법의 변화라기보다 좀더 감성적이고 SF 영화에서만 봐왔던 기술들이 현실에 상용되는 수준까지 드러나고 있다. 즉, 지능 산업의 도래로 인해 산업 전반에서 많은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이 책에서는 돈만 있으면 되는 시대가 아닌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할 수 있는...즉, 인력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현재의 상황만 보더라도 PIN테크, 소셜 미디어 등은 많은 자본이 드는 사업이 아니다. 유능하고 창의적인 인력이 있다면, 자본이 많이 들지 않더라도 한 시대를 풍미할 수 있는 사업인것처럼, 미래의 산업은 이러한 경향성이 주류를 이룰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한마디로 ‘인재 전쟁’의 시대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처럼 큰 변화를 대응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이러한 큰 흐름을 유연하게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이에 대한 질문의 답은 바로 ‘제4의 물결’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현재는 발생하지 않지만 세계의 변화에 따른 산업 변화를 유연하게 대처하고 향후 개인의 능력을 신장하고 대처할 수 있는 내공을 기를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말하고 있다. ‘단순히 변화에 주목하기 보다, 주목으로 인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그리고 ‘미래의 변화를 알게 되면, 미래를 향한 제 4의 물결에도 편안하게 유영할 수 있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