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 하버드 경영대학원 마이클 포터의 성공전략 지침서
조안 마그레타 지음, 김언수.김주권.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기업을 비롯한 전세계의 기업에서 만행된 경쟁이라는 개념은 다른 회사와 싸워 이기는 것으로 단순한 경기의 개념으로 사용되고, 이기는 기업 / 지는 기업으로 나뉘어진다. 그리고 지는 기업은 회사가 기울어지고 결국 인수/합병/폐업과 같은 절차로 이어진다고 여겨진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은 이기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끊임없는 눈치싸움을 하곤 한다. 이러한 선입견을 가지는 많은 기업 오너와 전문 경영인에게 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에서 나오는 마이클 포터의 여러가지 이론들은 위와 같은 생각이 매우 어리석은 생각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그리고 단순히 성공전략을 모방하는 것만이 기업을 성공에 이끄는 것이 아니고, 단순한 성장만으로 기업의 장기적 성공을 반영하는 것도 아니라는 점 등업계에서 전반적으로 당연시 여겨지는 이론들이 어떠한 오류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바르게 고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을 이책에서 보여준다.

한편, 이 책은 전략을 가지려는 스타트업 기업이나 신흥 기업들에게도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전략 구축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검토해야 하는 부분과 회사내 검증해야 하는 부분 / 이 전략이 과연 회사에 잘 맞는 것인가? 와 같은 전략 관련 질문들에 대해 현명한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기업들은 올바른 전략을 토대로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점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나와 같이 경쟁 / 전략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필히 이 책을 권하고 싶다.

경쟁과 전략은 단순한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에서 강조하고, 오판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업의 실패를 경계하고 있다. 그래서 실패의 확률을 줄이고, 운이 아닌 방향성이 명확한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이 책에서는 기대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