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셋 - 스탠퍼드 인간 성장 프로젝트
캐롤 드웩 지음, 김준수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캐럴 드웩 교수가 수십 년간의 연구로 인해 발견한 ‘마인드셋이 모든 것을 결정짓는다’ 라는 것을 주제로 시작한다.

여기서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바로
“당신은 자신의 마인드셋을 바꿀 수 있다.” 이다.
책을 읽기에 앞서서 ‘마인드셋이 대체 뭐길래?’
과연 마인드셋이라는 것을 통해서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을지, 그리고 이 책에서 말하는 성장 마인드셋을 갖는다면 내가 과연 얼마나 발전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었다.
저자는 마인드셋을 두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하였다. 그것은 ‘고정 마인드셋(Fixed mindset)’ 과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 이다.
‘고정 마인드셋’이란 자신의 재능과 능력이 불변하고 고정되어 있는 자질이라고 믿으며 늘 한정되어 있고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바꿀 수 없다고 여기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성장 마인드셋’은 재능과 능력이 노력으로 인해 발전될 수 있다고 믿는 것, 누구나 자신의 재능을 성장시킬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한참 흥미롭게 읽어가던 중, 궁금한 것이 생겼다.
‘고정 마인드셋은 나쁘고 성장 마인드셋은 좋다.’ 라고 단정 짓기에 나는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을 같이 사용하는 것 같은데? 이건 뭘까? 말이다.
다행히 나의 의문에 대한 답변이 있었다.
저자가 둘 중 어느 한쪽만 얘기하는 것은 논의를 단순화하기 위한 것이고, 사실 우리 모두에게는 고정과 성장이 혼합되어 있다는 것을 말이다. (p.80)
그리고 더욱 놀라웠던 점은 사람들이 각기 다른 영역마다 다른 마인드셋을 갖게 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어떤 능력은 고정되어 있지만 또 다른 어떤 것은 발전할 수 있다고 믿을 수 있는 것을!
즉, 특정 영역에서 사람들이 가진 마인드셋이 그 영역에서 사람들을 계속 인도한다는 것이다.
물론 고정 마인드셋 보다는 성장 마인드셋이 앞으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이롭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꾸 ‘나는 원래 이렇다’ 식의 생각을 하지 않도록, 때로 부정적이고 바꿀 수 없다고 내 마음 속에서 이미 정해버린 것들을 바꿔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저자가 말하듯, ‘아직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이 인생을 바꾼다는 것처럼 나는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다고 믿으며 이 책에서 말하는 성장 마인드셋에 이르는 4단계(인정, 파악, 명명, 교육과 동행)를 명심하며 생활해보려고 한다.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이전과는 다른 더 나은 삶, 인생을 살기 위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