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자라는 초등 독서와 글쓰기 - 평생 공부 습관을 만드는 독서와 글쓰기, 한 권으로 끝내다
오정남 지음 / 넥서스BOOKS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내가 책을 좋아해서 아이들도 책을 좋아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참 많이도 읽어주고 함께 보고 그랬는데 아이들이 커가면서 점점 책읽기를 멀리하기 시작하더니 이젠 정말 책 한 번 읽히려면 말씨름을 해야할 정도이다. 책을 너무도 안 읽다보니 가뜩이나 다른 애들보다 뒤쳐진 한글 어휘가 너무도 많고 그게 글쓰기에까지 영향을 미쳐서 결국 첫째는 글쓰기에 신경을 좀 더 쓰라는 선생님의 말씀을 듣게 되었다. 글을 쓰면 몇 문장 쓰질 못하는 첫째. 더 쓰라고하면 쓸 게 없다고 한다. 정말 큰 일이라는 생각에 일단 여러 종류의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서 옆에 두었다. 어쩌다 눈에 들어오는 책은 읽어보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이 있었건만 맘에 들어하는 책도 완독을 하지를 못했다. 뭔가 다른 방법을 찾아야한다고 생각할 즈음, 딱 내게 필요한 책이 보였다. "평생 공부 습관을 만드는 독서와 글쓰기, 한 권으로 끝내다."

 작가는 현재 초등학교 교사이다. 30년 동안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아이들이 평생 독서사사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목차를 보면, 총 4부로 나뉘어진다. 1부는 감성지능과 독서와 글씨기의 연관을 다루고, 2부는 아이의 성향에 맞는 독서전략을 통해서 고학년이 되어서도 책을 좋아하게 되는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3부에서는 글쓰기 교육, 특히 글똥누기에 대해 언급하며 추천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4부에서는 독서와 글쓰기 통합교육에 관해 쓰여있다.


 프롤로그에서 작가는 독서와 글쓰기에 관해 이야기하며 볶음밥과 김밥을 예로 들었다. 야채를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 볶음밥이나 김밥을 하는 것처럼 독서도 아이가 싫어한다고 힘들어한다고 멀리한다고 포기하지 말고 내 아이에게 맞는 전략을 찾아서 이렇게도 해 보고 저렇게도 해 보길 바란다.


  책 이름이 "뇌가 자라는 초등 독서와 글쓰기"이다. 작가는 독서와 글쓰기가 우리의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과학적 이론을 들어서 말해주고 있다. 책을 통해 독서와 글쓰기가 얼마나 뇌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를 하게 되었고 그리고 아이들의 개성, 능력, 취향 및 기질들이 뇌에 기반하고 있으므로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에게 맞는 책읽기와 글쓰기를 이끌어갈 수 있는지 나름 방향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정말 내게 필요한 내용이었던 "책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독서 전략"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던 부분이다. 울 집 첫째처럼 책의 재미를 모르고 고학년이 되고 책 읽는 재미를 모르는 아이를 어떻게 책과 가까워지게하고 책읽기를 하게 만들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고 설명해주고 아이에게 맞는 추천도서도 수록되어있어서 나도 하나씩 하나씩 실천해볼 생각이다.


처음에는 오직 부담 없이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 쓰고 나서 맞춤법이 틀린 글자나 띠어쓰기를 수정해 주지 마세요.

글의 내용에만 집중하고 칭찬해 주는 것을 원칙으로 삼으면 부모님도 아이도

매일 5분 글똥누기가 절대로 힘들지 않을 걱고 자유 글쓰기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을 거에요.

                                 - 153쪽 / 뇌가 자라는 초등 독서와 글쓰기


  "글똥누기"는 한 초등학교 선생님이 고안한 글쓰기 방법으로 똥을 누듯이 한두 줄이라도 매일 쓰는 것을 말한다. 초등 저학년때부터 습관화하면 아이의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고 자신감이 향상된다고 한다.


"우리 아이, 제대로 읽고 쓰고 있나요?"에 대한 답을 조금이라도 얻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 이는 네이버 미자모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