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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 - 세계를 바꾼 과일의 운명
댄 쾨펠 지음, 김세진 옮김 / 이마고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선악과를 따먹은 죄로 에덴 동산에서 쫓겨난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는 굳이 기독교인이 아니라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흔히 이때의 선악과를 사과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히브리어와 그리스어로 쓰여진 최초의 성경에서는 선악과가 사과라는 이야기는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성서가 라틴어로 번역되면서 '선악'이라는 단어는 'malum'이라는 단어로 번역되었는데 이때, malum은 사과라는 뜻도 포함하고 있었고 이에 후대의 사람들은 이 단어를 보고 선악과가 사과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된 것 입니다. 마치 우리가 ship이라는 단어를 번역해서 '배'라고 써놓았는데 사람들은 이를 보고 사람의 배 혹은 먹는 배를 떠올리는 것과 비슷한 이치인 것 같네요.
[사과가 아니라 바나나였어야 했는데...]
하지만 모두가 그 단어를 그런 식으로 해석하지는 않았습니다. 르네상스기 유럽의 테두리를 벗어난 학자들은 선악과가 바나나임이 틀림없다고 주장하기 시작 했습니다. 코란에도 에덴 동산에 대한 묘사가 등장하는데 코란에서는 금지된 열매의 나무를 'talh'라고 불렀고 학자들은 이 단어를 '바나나 나무'라고 번역한다고 합니다. 또한 코란에 등장한 이 나무에 대한 묘사를 살펴보면, 이 나무는 '길게 드리운 그늘 아래 열매가 층층이 쌓이면서 열리고... 제철이 딱히 없이 사시사철 열매가 열린다."고 하니 확실히 이러한 묘사는 바나나 송이가 동심원을 그리면서 차곡차곡 열리는 모양, 몇 번이고 생장을 거듭하는 특성과 일치합니다.
다시 기독교 성경으로 돌아가 보면 아담과 이브는 자신들이 나체임을 깨닫고 '무화과 잎사귀'로 몸을 가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무화과 잎으로는 중요 부위만 간신히 가릴 수 있을 뿐이며 바나나 잎은 지금도 많은 나라에서 실제로 의복을 만드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역사를 통틀어 바나나는 무화과로 불렸습니다. 처음 바나나를 맛본 알렉산더 대왕은 이를 무화과라고 불렀으며 스페인 탐험가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또한 이 멋진 열대 과일은 사과보다 성적인 것을 연상시키며 순전히 비유로만 생각해도 바나나가 사과보다 훨씬 유혹적입니다. 그리고 아담을 갈비뼈로 만들어진 즉, 무성생식의 산물인 이브처럼 바나나 또한 씨앗이 아니라 성장한 나무 일부에서 만들어집니다.
< 세계를 바꾼 과일의 운명 : 바나나 >는 이처럼 세상에서 가장 흔한 과일인 바나나에 대해 대부분 사람들이 미처 알지 못했던 놀라운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는 흔하게 접하는 바나나를 위해 얼마나 많은 노동자들이 착취당하고 얼마나 많은 환경이 파괴되었으며 또한 얼마나 엄청난 음모들이 바나나를 둘러싸고 벌어졌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이 책은 에덴동산에서 출발해 남미와 미국 거쳐 전세계를 돌아 우리의 식탁에 이르기 까지 바나나에 얽힌 경이로운 이야기들을 쉽고 흥미진진하게 들려주고 있으며 바나나에 얽힌 인류의 역사와 고통 그리고 바나나에 걸린 인류의 미래를 알고 싶다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