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쿰라우데 수학 기본서 미적분 (2024년용) 숨마 고등 기본서 수학 (2024년)
이룸E&B 편집부 엮음 / 이룸이앤비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기본서

#수학개념서

#고등수학2

#숨마쿰라우데



수학 필수개념서인 숨마쿰라우데 미적분을 리뷰해 보고자 한다


미적분 목차에 이어서 상위1%가 되기 위한 효율적 학습법을 말해주고 있다

수학 2에서는 미분과 적분을 다항함수에 국한지어 다룬 반면,

미적분에서는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등 다소 복잡한 함수들의 미분과 적분을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게 된다

미적분에서는 다루는 함수의 폭이 넓어졌기 때문에 수학2에 비해 훨씬 다양하고 복잡한 형태의 문제를 공부하게 된다. 그러나 미적분에 대해 지나치게 어려움을 느낄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새로 배우게 될 함수의 정의 및 특성만 완벽히 익힌다면, 나머지 내용은 수학2에서 배웠던 미분과 적분의 정의를 통해 모두 유도될 수 있다.

본 교재에서는 제시된 모든 공식에 대해 그 증명과정을 친절히 제시하고 있으므로 각 증명과정을 따라 공부하다 보면 쉽게 개념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극한의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올바른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극한 이해가 부족하면 수학2의 극한을 다시 한번 살펴보는 것을 권한다.

기본 개념의 이해는 필수! 기본개념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식이 품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라

문제를 단순화시켜라

본문 내용은 소목차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수학교과서와 같은 형식으로 개념을 설명하고 EXAMPLE 로 기본개념 이해를 확인한다.

EXAMPLE로 기본문제를 익히고 APPLICATION으로 다시 한번 개념문제를 확인한다.

이렇게 개념의 서술식 설명 -> EXAMPLE -> APPLICATION 으로 기본개념을 익혀 나간다.



숨마쿰라우데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수학 공부법에 대한 저자들의 충고라고 생각한다.

여기에서는 교과서에서 설명할 수 없었던 심화개념과, 타 개념서에서 예제문제로 제시하여 문제를 풀면서 이해하게 만들었던 심화 확장개념들을 숨마쿰라우데만의 친절하게 상세한 설명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이렇듯 숨마쿰라우데는 수학교과서과 유사한 기본형식으로 개념을 설명하고 기본개념에 대한 기분문제와 문제를 풀어서 기본개념을 익히게 한다.

이어서 숨마쿰라우데만의 장점인 저자들의 충고를 통해서 심화 개념으로 확장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전의 기본개념과 확장개념들을 기본예제로 정리해서 유형화하여 보여주고 있다.

숨마쿰라우데는 다른 수학 기본개념서보다 이렇듯 심화개념과 좀더 어려운 기본예제를 제시해주어, 공부할 양도 많고 조금 더 어렵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수학기본개념을 수학교과서로부터 시작한다면, 숨마쿰라우데의 장점을 잘 느낄 수 있다.

수학교과서를 3회정도 반복해서 기본개념과 기본문제를 충분히 익힌 후에,

숨마쿰라우데로 다시 한번 기본개념과 기본문제를 확인한 후에, 연장선상에 놓인 확장 심화개념을 공부하고,

이어 기본예제를 충분히 반복학습하며 익힌다면, 훨씬 개념공부를 더 충실하게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몇차례 개념과 기본예제 공부를 마친후에,

연습문제 A, B를 통해서 좀더 다양한 문제유형을 접할 수 있다.


그리고 대단원 연습문제로 마무리한다.


대단원평가문제를 푼 후에, 마지막으로 대단원 심화, 연계학습을 한다.

이것도 숨마쿰라우데만의 선물과도 같은 부분이다.

수학지식과 개념을 더 확장할 수 있다.


다른 수학 기본개념서와 다른 숨마쿰라우데가 가진 가장 큰 특징으로 네 가지를 뽑아 보았다.

첫째, 기본개념서로 나온 대부분의 개념서들은 난이도가 수학교과서로 충분히 익힐 수 있는 수준이다. 개념설명이 적고 유형문제로 개념을 익혀야 되어서 일련의 개념흐름이 이어지지 않고 단편적인 문제를 통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단편적인 지식위주의 개념습득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숨마쿰라우데는 수학교과서와 비슷한 개념의 설명과 기본확인문제, 그리고 저자들의 충고에 나타난 심화개념과 기본예제문제로 기본개념과 심화개념을 설명과 문제로 일련의 흐름속에 익힐 수 있다.

둘째, 타 개념서들은 기본예제들이 기본개념을 확인하는 수준이다가, 갑자기 단원확인문제에서는 심화된 문제들이 나타나 개념의 확장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채로 어려운 문제를 풀어야 한다. 숨마쿰라우데는 심화개념도 충분히 자세히 설명해주어서, 개념을 충분히 익히고 기본예제와 연습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심화개념을 익힐 수 있어 심화문제 확장이 용이하다

세째, 학원이나 인강보다는 자기주도학습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숨마쿰라우데의 상세한 설명은 마치 강의를 들는듯한 느낌으로 공부해 나갈 수 있다.

네째, 교과서와 비슷한 형태로 교재가 구성되어 있어, 교과서로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형태로 공부를 이어나갈 수 있다. 숨마쿰라우데 수학 기본개념서는 수학교과서에 이어서 공부하는 기본개념서의 느낌이 든다.

숨마쿰라우데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수학 교과서의 확장으로 교과서의 기본개념과 기본문제에 더해

심화개념과 기본예제유형, 중단원, 대단원 문제를 담은

인강을 보는듯한 느낌으로 공부해 나갈 수 있는 좋은 수학 기본 개념서이다

출처 입력

이룸이앤비에서 본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공부해보고 리뷰를 작성했음을 밝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