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패배하지 않아 - 2020 칼데콧 대상 수상작 I LOVE 그림책
콰미 알렉산더 지음, 카디르 넬슨 그림, 조고은 옮김 / 보물창고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 칼데콧 대상, 2020 뉴베리 아너상, 2020 코레타 스콧 킹 상등 수상 경력만 보아도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책이라
아이들에게 권해주었다.
초등 4학년인 큰애 사회 교과에서 차별에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 마침 이 책으로 인종 차별에 대한 생각을 한 번 더 할 수 있었다.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얼마나 심하게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고 차별되어 왔는지..
이 책은 그 힘든 고난의 역사 속에서 굴하지 않고 이겨내기 위해 애쓴 많은 흑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겪어보지 않는 사람들은 상상할 수 없는 그들만의 역사와 고난을 극복하고, 패배하지 않으며 살아낸 수많은 흑인에 대한 이야기를 시로 표현하였다.

이 그림책에서 "말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이 시를 바친다" 라는 구절이 세 번이나 6쪽에 걸쳐서 반복된다.
초등 2학년 둘째가 읽으면서 질문을 하였다.
"엄마, 말할 수 없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이에요? 무슨뜻이에요?"
아이의 질문에 나도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선은 삽입된 그림을 함께 생각해보며 이미 세상을 떠난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표현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작가가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은 우선, 차별받고 힘들었던 역사 속에서 자신들의 권리와 생명을 지키지 못하고 돌아가신 옛 흑인 선조들에 대한 떠올림이였을 것이다. 그들을 기억하고 애도하는 마음에서 이 시를 바치고 싶었을 것이다.
또한 흑인을 핍박하고 차별하는 세상 속에서 그런 불합리한 사회적 제도와 문화에 힘써서 싸우다 돌아가신 흑인분들에 대한 애도도 포함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흑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존중받지 못하고 생명을 지키지 못한 분들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묻어 있는 것 같았다.

그러나, 이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애도와 기념보다는 앞으로 살아갈 세대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세지가 더 컸던 것 같다.
패배하지 않고, 한계가 없는 사람들, 꿈꾸는 사람들, 행동하는 사람들,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 동요하지 않는 사람들
믿기지 않는 사람들, 굴하지 않는 사람들... 이 모든 사람들을 위한 시이다.
그렇게 사는 사람들을 응원하고 그리고 모든 흑인들이 그렇게 살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 시를 썼을 것이다.

이 책의 마지막 구절 "이 시는 우리를 위한 것이다"
라는 문장의 강렬함이~ 이 책의 힘을 느끼게 해준다.
그 힘이 이 책을 읽는 흑인들에게 온전히 전해져서 패배하지 않고 살아가는 에너지를 전해줄 것이라고 본다.
또한 우리 아이들에게도 인종차별 없는 세상, 평등의 소중함, 불합리한 것들에 맞써 싸울 수 있는 용기등을 함께 일깨워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