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2달 만에 로맨스 작가로 데뷔시켜 드립니다 - 무조건 선인세 받고 계약하는 실패 없는 웹소설 작법서
로엘 지음 / 피치에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만 해도 웹소설을 읽을 수 있는 플랫폼이 몇 군데 없었으며 작품의 다양성도 크지 않았었는데요, 요즘에는 다양하고 특이한 소재뿐만 아니라 스케일이 큰 웹소설도 많아지고 있는 거 같아요.

저도 여러 로맨스 소설을 읽으면서 마음에 드는 작품과 실망하는 작품 등을 만나게 되었었지만 내가 소설가가 되어 읽고 싶은 책을 쓴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었어요.

그런데 딱 2달 만에 로맨스 작가로 데뷔시켜 드립니다의 로엘 작가님은 '나만의 글'을 쓰고 싶다는 욕망으로 업계에 뛰어든지 2개월 만에 계약을 맺고 작가로 활동하게 된 대단한 분이더라고요.

작가 활동을 하면서 작가 지망생들의 정보 부족에 대한 아쉬움에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편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에 딱 2달 만에 로맨스 작가로 데뷔시켜 드립니다를 보면 책 크기도 작고 얇아서 과연 이 안에 웹소설 작가가 되는 치트키가 숨어있을까라는 의구심을 갖게 만들었지만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좋은 출판사와 계약하는 비법은 웹소설뿐만 아니라 일반 책을 출판할 때도 도움이 많이 될 만큼 알짜배기 내용으로 꽉 채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딱 2달 만에 로맨스 작가로 데뷔시켜 드립니다에서 핵심 내용은 제일 먼저 나온 '치트키 공식' [플][무][컨][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플]: 플랫폼 분석

[무]: 무료 연재 방법

[컨]: 컨택 출판사 정보

[투]: 투고 성공 비법

웹소설을 읽어 본 독자라면 플랫폼마다 특징이 있고 출판사마다 책 내용의 특징이 있다는 걸 아실 텐데요, 작가는 위의 시스템을 통해, 그 부분을 분석하여 빠른 시일 내에 작가로 데뷔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해 주었어요.

예를 들면 모든 일에는 전략이 필요하듯 장르별 트렌드를 주도하는 매출 톱 3 플랫폼인 네이버 시리즈, 카카오 페이지, 리디를 분석하고 중요한 키워드까지 제공하고 있어요.

네이버 시리즈는 대표 키워드가 집착 남주, 후회 남주, 회귀, 계약 결혼, 임신 후 도망이며 독자 연령대는 상대적으로 높은 40~60대로 아침드라마 같은 현대 로맨스가 강세라는 분석을 했어요.

저도 가끔 시리즈를 읽지만 작가님의 분석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는데, 제가 막연하게 느꼈던 부분을 콕콕 찍어서 알려주고 책을 쓸 때의 길잡이로 활용하게 설명하니 좋더라고요.

카카오 페이지와 리디도 분석 내용을 올려놓아 누구라도 플랫폼의 특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답니다.

찐 팬 만드는 법, 계약률 올리는 방법에 이어 맨 마지막 부록에는 몸값 2배 더 올리는 마법의 체크리스트가 쓰여 있어요. 요 부분은 정말 중요 핵심 중의 핵심 내용이에요.



그동안 웹소설의 작가가 되는 방법은 플랫폼의 작가로 등단하는 방법만을 주로 알고 있었는데, 그보다 훨씬 다양한 방법으로 도전할 수 있는 내용이 쓰여있어서 놀라웠습니다.

딱 2달 만에 로맨스 작가로 데뷔시켜 드립니다를 읽고 나니 웹 소설 작가의 길이 쉬운 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반대로 한 번쯤 도전해 볼까라는 생각에 소재를 구상해 보게 만드는 희망이 있는 책이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서평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