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된다! 쿠팡 돈이 된다! 시리즈
엑스브레인 지음 / 진서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스마트 스토어를 해본 적도 없도 다른 온라인 판매의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이에요.

항상 온라인 부업에 대한 갈망은 있었지만 선뜻 도전하기가 어려웠는데 돈이 된다 쿠팡 도서를 발견하자 매일 로켓을 배송 시키는 사람의 입장에서 판매자가 되어 본다면 어떨까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돈이 된다 쿠팡의 저자 엑스브레인님은 온라인 쇼핑몰 1세대 마케터로서 쇼핑몰 창업카페부터 여러 가지 쇼핑몰 분야의 도서 집필까지 하신 정말 대단한 이력을 가진 분이시더라고요.

머리말에 나와 있듯 스마트 스토어를 했던 경험자라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아직 온라인 판매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책 내용에 나와 있는 부분을 차근차근 따라 하면서 도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쓰는 사람은 없다'라는 말이 유행이 될 정도로 우리 생활 깊게 자리 잡은 쿠팡의 로켓배송부터 판매자로켓과 일반 배송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개인별 상황에 따라 입점시키고 배송시키는 방식이 틀리다는 걸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요.



돈이 된다 쿠팡을 읽으면서 평소에 밥 먹듯이 주문하던 곳이라서 그런지 배송 방법에 대한 설명은 이해가 잘 되었어요. 하지만 판매 경험이 없어서인지 마켓 플레이스(일반 배송) vs 로켓 그로스(판매자 배송) vs 로켓 배송(로켓 배송) 별 수익구조에 대한 설명은 어렵게 느껴지네요.

세 가지 방법 중 어떤 걸로 할지 결정되면 쿠팡에 입점 준비하는 4단계를 따라 필요한 서류를 만들고 등록할 수 있게 자세한 설명이 나오고요, 판매 시작이 가능해지면 판매 상품 등록 10단계 실천법을 따라 상품을 등록할 수 있도록 순서에 맞게 안내가 잘 나와있어요.




돈이 된다 쿠팡을 읽다 보니 내가 판매할 상품이 있거나 오프라인에서 매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책의 설명대로 따라서 입점하면 되지만, 저같이 판매할 상품도 없고 목돈을 투자해서 다량으로 물건을 구입해서 판매할 여건이 안 되는 사람은 선뜻 시도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다행히도 부록으로 가면 위의 고민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더라고요.

초보가 피해야 할 아이템부터 판매하기 좋은 아이템 선정하는 설명과 함께, 재고의 부담 없이 도전해 볼 수 있는 B2B와 일반위탁판매에 대한 안내가 나와서, 정말 생초보인 저는 부록 부분을 먼저 경험하고 연습해 봐야겠어요.

돈이 된다 쿠팡을 읽고 느낀 점은 생초보에게는 온라인 판매의 역사와 흐름, 기본 지식을 익히면서 도전할 수 있는 안내서와 같았고, 이미 다른 채널에서 판매한 경험이 있다면 든든한 판매 유통채널을 더 확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서평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