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
김근형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가을부터 동학 개미 운동에 올라탄 1인으로서 남들이 다하는 종목에 작은 돈을 투자했지만, 주식은 전혀 알지 못하는 주린이다.

항상 공부를 해야지라고 마음만 먹고 도전이 쉽지 않았는데 마침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라는 책을 발견하고는 완전 기초부터 알아야 하는 나를 위한 도서라는 느낌이 와서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 김근형 씨는 20대 초반부터 맨땅에 헤딩하는 투자를 바탕으로 다년간의 노하우와 경험을 개인 블로그에 기록한 비즈니스/경제 부분 인플루언서라고 한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라고 하니 위축되지 않고 마음이 편해지면서 더욱 읽어보고 싶어졌다.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는 6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는데,

1. 주식투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개념, 액면가, 증자와 감자, 시가총액, 배당금, 보통주와 우선주, 코스피와 코스닥, 기업공개와 같은 가장 기본적인 용어 설명)

2. 본격적인 투자 전 이것도 알자

(원금을 잃을 수 있음, 너무 높은 목표수익률, 나쁜 투자 습관, 성장주/테마주/우량주/가치주

멀리해야 할 주식 리딩방, 경제신문 활용법, ETF와 S&P 500)

3. 진짜 투자를 시작해 봅시다

(주식계좌 개설 방법, 주식매매 프로그램, 예수금/증거금/미수금의 이해, 호가창 이해,

시간대별로 거래하는 방법)

4. 주가를 예측하는 차트를 확인하세요

(차트 보는 법, 거래량/지지선/저항선/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등)

5. 기업의 본질은 재무제표에 있소

(재무제표 보는 법, 부채비율, 주당순자산가치와 주가순자산비율, 기업의 적정가치 알기 등)

6. 알아두면 유용한 투자 상식

(환율과의 관계, 기준금리의 중요성, 주식 소각과 상장 폐지, 미국 주식 세금 등)

챕터별로 간단히 정리한 제목만 봐도 주식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대부분의 내용이 들어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를 읽으면서 차트를 보는 법이 자세하게 나와있길래 내가 거래하고 있는 주식창을 열어 놓고 책을 읽으면서 살펴보았다.

그동안은 아무 의미 없던 빨강, 파랑네모와 여러 가지 색의 선들이 드디어 왜 있는 것인지 이 도서를 읽으면서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나에게는 아직 어려운 내용이 많지만 차근차근 되짚어서 반복해서 읽는다면 남들 따라 하는 무작정 투자에서 벗어나 나만의 투자기준을 세울 수 있을 거라 기대된다.

주식투자 전후 개념부터 차트, 투자 상식까지 한 번에 알고 싶은 주린이에게 딱이라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서평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