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vs 카카오 - 대한민국 양대 빅테크 기업의 성장 동력과 미래 전략
홍성용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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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는 와중에도 네이버와 카카오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고 주가가 급등하면서 사람들은 항상 "네이버와 카카오 중에 주식 뭐 사면 돼요?"를 궁금해한다고 한다.

사실 네이버vs카카오를 읽으려고 생각한 이유가 두 기업이 이루어나가는

미래를 알고 어떤 주식을 사야 될까 고민하려는 이유였는데,

대부분의 사람이 똑같은 생각을 하다니....

아마도 대한민국에서 양대 빅테크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80세가 넘으셔서 tv 채널만 돌릴 줄 아는 우리 어머니들과 같은 분들이 아니고는 대부분 몇 개 이상은 사용을 하고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대표적인 검색, 스마트 스토어, 웹 소설, 카카오톡, 뱅크, 페이 등의 여러 서비스를

사용하면서도 두 기업에 대해서 아는 건 없었다.

그런 의미에서 양대 빅테크 기업인 네이버vs카카오의 변천사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자세히 분석하면서 일반인에게 알려주는 책은 처음인거 같다.



네이버의 해외 매출 1등 공신은 네이버 웹툰이라고 한다.

웹툰은 한국이 전 세계 콘텐츠 시장에서 처음으로 개척한 장르이며,

형식을 만든 당사자는 '다음 웹툰'이지만 일본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네이버 웹툰이 막강하다고 한다.

네이버vs카카오에서는 웹툰과 웹 소설을 기반으로 설계하고 만들어가는

미래에 대하여 자세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단순히 전자책이라고 생각했던 분야가

이렇게 커다란 미래 시장이 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웹툰과 웹 소설 IP 확보 → IP를 기반으로 드라마. 영화 제작 →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에 유통'이라는 3단계 원칙을 통해 전 세계에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 양대 빅테크 기업이었던 것이다.

네이버는 온라인 검색 1위의 파워를 바탕으로 '쇼핑 검색'의 장점과, 적립금 혜택을 주는

'네이버페이'를 결합해 급성장하고 있으며, 현재도 국내 이커머스 1위 업체라고 한다.

단지 그동안 배송 시스템이 고질적인 약점이었는데, CJ대한통운과의 협업을 통해

24시간 당일 배송 체계를 구축한다고 하니 쇼핑 시장 지배력은 더욱 강화될 예정이다.

이에 반해 카카오는 조금 색다른 쇼핑의 형태를 띠고 있는데, 바로 카카오톡 선물하기이다.

선물하기는 출시 10년 만에 대폭 성장했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확산되면서 더욱 성장했다.

카카오톡에 만드는 내 상점을 표방하는 톡 스토어, 2인 공동구매 서비스인 톡 딜, 사전 주문 생산 방식을 통해 제조업의 재고 문제를 해결한 카카오 메이커스 등, 다른 이커머스 기업과는 다른 행보를 걷고 있으며, 현재는 네이버의 거래액에 한참 못 미치지만 충분히 경쟁력 있는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하고 있다.



양대 빅테크 기업이 꿈꾸고 가져올 미래는 자율 주행,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고도화된 기술이다.

네이버vs카카오가 제조사도 아닌데 높은 기업가치로 평가받는 것은

거품이 끼어 있다는 의견도 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오늘날, 오히려 양대 빅테크 기업이 평가 절하되고 있을 수도 있다고 한다.

국내 검색 시장 점유율에서는 네이버가, 메신저에서는 카카오톡이 독점 기업으로 시장을 장악해  가고 있는 면도 있지만,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국의 검색 도구와 메신저를 쓰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라니, 뿌듯하기도 했다.

네이버vs카카오

너무 좋은면만이 써있어서 약간은 홍보책자 같은 느낌도 살짝 느껴졌지만,

한번쯤은 꼭 읽어보길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서평하였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서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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