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의 과학 교실 - 과학의 발전은 과연 좋은 걸까? 수상한 인문학 교실
이향안 지음, 노준구 그림 / 시공주니어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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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의 과학교실을 아이와 읽어보고 싶었던 이유는

<과학의 발전은 과연 좋은 걸까?>라는 소제목 때문이었어요~

 

과학자들은 자신의 연구에 자부심을 갖고 연구에 몰두하지만

그런 그들도 그들의 발명이 과연 인류에 도움이 될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인가에

대해 윤리적으로 도의적으로 고민하고

대표적인 과학자인 노벨도

자신의 발명품인 (광산개발이나 터널건설등에 쓰려고 만든) 다이너마이트가

대량살상용으로 쓰이는 것에 굉장히 괴로워하다

​노벨상을 만들었다는 일화는 꽤 유명하기도 하지요

이 책은 과학자하면 우선 떠오르는 이 노벨과 함께 하는 이야기에요

<수상한 인문학 교실>시리즈로 나오는 책 중에 한권이랍니다.

책 속의 노벨은 아이들에게 지식을 가르치거나 주입시키려고 하지 않아요

단지 자신이 살고 있던 세계에서 아이들과 함께할 뿐이랍니다.​

친근한 동네 할아버지처럼 말이죠~​

 

 

노벨두리라고 불릴 정도로 똑똑한 과학 소녀 두리는 대부분 사람들이 생각하듯

과학의 발전이 무조건 좋다고 믿어요,,

짝궁 소담이가 과학발전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며 걱정할 때마다

고리타분한 생각이라고 무시하기 일쑤지요~

전국어린이과학발명품대회에서 대상을 받게 된 두리는 시상식 날 우연히

교실지기 로봇을 만나 노벨의 과학교실에 가게 되는데

그 곳의 선생님은 바로 알프레드 노벨의 영혼이었답니다!!!

 

훅 빠져들 수 밖에 없는 내용들이 지루하기 않게 휙휙 전개된답니다.


노벨은 유언장이 사라졌다며 두리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그들은 가짜 유언장의 내용을 근거로

범인을 찾아다니지만 찾을 수가 없지요..

그 와중에 노벨은 자신이 발명한 다이너마이트로 인해 벌어진

끔찍한 전쟁의 모습을 보며 괴로워하지요

두리 역시 그 모습을 보며 과학발달이 꼭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답니다.


지금 현대를 사는 우리들을 과학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고 살아가고 있는 세대가 아닌가 싶어요

하지만 그만큼 그 편리함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은지,,,

환경오염, 전쟁 등  과학발전에는 부작용이 따라온다는 걸 잘 알고 있으면서 말이지요

실제로 과학발달의 가장 큰 부작용은 환경오염이라고 하네요..

 

당장 얼마전에도 인간복제에 대한 논란으로 의견이 분분했었던 기억이 나는데

요사이의 과학발전을 보면 인공지능이라던지,,,

점점 인간의 영역을 넘어서서 좀 두렵기도 해요​


재미난 이야기로만 끝나지 않고

실질적으로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부분도 담고 있어서

유익한 것 같아요

 

아이들과 더 심도있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질문들도 있어서

책을 읽고 나서 문제들에 대해 더 깊이 이야기할 수도 있어

잠시간 아이와 토론을 벌이기도 했답니다.

 

인문학은 모든 성적 우선의 과목들보다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소홀히 하는 것 같아 안타까웠는데

이렇게 아동용 인문학 시리즈가 나와서 반가운 마음이 들었어요~

 

요즘 사회지도층이나 부유층의 갑질이 문제가 되고

아이들의 예절교육을 위해 백만원씩 하는 교육프로그램에 보낸다고도 하던데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인문학책을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시고 이야기도 나눠보면 좋은 시간이 될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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