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영웅 나일심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3
이은재 지음, 박재현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학년문고3

가짜 영웅 나일심

이은재 글/박재현 그림

좋은책어린이

 

 

좋은책어린이 문고책들 너무나 사랑하는 아들녀석.

고학년이 되면서 문고판도 함께 업그레이드되어 요즘 책읽는 재미에 쏙 빠졌어요.

학습만화를 좋아하는 아이인데 고학년문고시리즈 아주 잘 보더라구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흥미로운 국내 창작동화라 재밌고 쉽게 술술 읽힌다고해요.

한 권 읽고나면 또 없냐고?계속 물어보는 녀석.

이번에 3,4권이 동시에 출간되면서 방학숙제도 할 겸 유익한 독서시간을 가졌어요.

아들녀석이 앉은자리에서 다 읽고 저한테 주면서 재밌기도하고 안타깝기도하다고해요.

자신이 일심이 입장이 된다면 어떨지 생각해보니 생각조차하기 싫고, 그래도 다른 학교가서는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을 것 같기도 하지만 한동안은 풀이 죽어있을 듯 하다네요.

무엇보다 폐인이 되어 요양원에 계신 아빠가 많이 보고싶을 것 같다고하네요.

일심이 처럼 거짓말은 하지않겠지만 왕자와 거지처럼 왕자대우를 받는다면 한번쯤 가짜 왕자가 되어보는것도 즐거운 일일것 같다는 말을 하면서 얼른 4권을 집어들더라구요^^

 

아들녀석이 다 읽은 후 저도 궁금해서 얼른 읽어보았어요.

제목처럼 일심이라는 아이가 주인공인데 잘나가던 아빠의 사업이 실패하면서 집안 가세가 기울고 하루아침에 신분하락?을 하면서 일심이 가족이 받게 되는 정신적, 육체적 충격과 변화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어요. 그림에서도 등장인물들의 심리와 상황이 잘 묘사되어 있더군요.

자수성가해 잘나가던 아빠는 폐인이 되어 요양원으로 엄마와 동생 진심이랑 일심이는 주택 반지하에 살게 되었어요. 사립학교 모범생이던 일심이도 전학을 하면서 모든게 예전같지않은 힘든 생활을 시작하지요.그런데 새 학교에서 지적장애아인 가득이의 마음을 사게 되면서 모든게 달라지기 시작하는데요.

가득이를 도와준 일로 어린이 명예 보안관에 임명되고 점점 아이들에게 흥미를 사고 일심이의 의기소침했던 행동도 사그라드는데요.

부잣집 도련님인 가득이와 친해지면서 가득이의 집안환경을 보면서 마치 자신이 가득이와 '왕자와 거지'놀이를 하는거라는 착각을 하게되어요. 자신은 왕자였는데 거지가 되어 가난체험을 하고 있는거라고.

가난체험이 끝나면 모든 게 제자리로 돌아갈 거라 믿어요.

시간이 갈수록 일심이는 자신이 만들어낸 허상 속에 자신을 끼워맞추기 시작하는데요.

자기가 믿는 현실에 방해가 되는 사람은 그 누구든 혼내주며 영웅 행세를 합니다.

일심이는 겉으로는 담담한 것 같지만 그 속내는 휘몰아치는 폭풍우 같아요.

그림으로도 표현을 잘 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색채가 무채색이고 도드라진 감정을 나타낼땐 다른 색으로 포인트를 주어 감정선이 잘 나타나요. 일심이에게 도깨비 감투와도 같은 보안관 명패는 일심이의 증세가 심해질수록 흉측하게 변하는 모습도 눈에 띄어요.

 

언젠가 뉴스를 통해 리플리증후군이 있는 여학생이 거짓 인터뷰를 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충격을 줬던 내용이 생각났어요. 자신은 미국에 사는 여학생인데 2곳의 명문대에 동시 합격을 했다는 내용의 뉴스였는데요. 언론도 속을만큼 깜쪽같은 일이었죠.

알고보니 이 여학생은 자신이 만들어낸 허상의 세계를 현실이라 믿고 거짓된 말과 행동을 일삼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인 리플리 증후군을 앓고 있었다고 하죠.

일심이도 이런 병을 앓고 있더라구요. 자신의 상황이 얼마나 견디기 힘들고 인정하기 싫었으면....

얼마나 충격을 받았으면 스스로 만들어낸 허상의 세계를 현실이라 믿어버렸을까요?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었어요. 다행히도 일심이는 선생님과 친구들 가족들의 도움으로 다시 세상속으로 발걸음을 옮길 수 있었다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해야겠죠.

누군가가 믿어준다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공감하게 됩니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 닥쳐도 가족들이 서로 사랑과 믿음으로 살아간다면 두려울 게 없을거에요.

우리 아이들도 내면의 가치와 인성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키울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생각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아이들 책이지만 저도 재밌게 읽었답니다. 많은 걸 생각하게 하는 창작동화였어요.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갈수록 재미나서 다음편을 항상 기다리게 합니다.

그럼이만 4편 '마지막 퍼즐조각' 읽으러 고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