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삼국지 1 : 세 영웅의 등장 - 중국 역사와 함께 읽는 처음 삼국지 그림으로 보는 삼국지 1
스카이엠 지음, 한철호 그림, 왕홍식 감수 / 계림북스 / 201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림으로 보는 삼국지

1.세 영웅의 등장

 스카이엠 글/한철호 그림/왕홍식 감수

계림북스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책으로 한국사 시작한 아들녀석.

5학년 2학기한국사 배우면서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다시 보고 있다죠.

최근에 세계사도 나오고 그리스로마신화에 삼국지까지 나오고 있네요.

만화로 보는 삼국지를 여러 번 읽었던 아들이라 삼국지책 또 보여주면 싫어하지않을까 싶은 염려도 살짝 있었어요. 하지만 기우였을 뿐~

너무나 재밌게 잘 읽더라구요!

부록에...왜 관우, 장비는 인물카드에 없냐며..투덜투덜

 먼저 <삼국지>를 읽기전에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조금 알고 읽으면 더 재밌을 것 같아요.

[그림으로 보는 삼국지]에서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중국의 유구하고 방대한 역사를 간단하게

훑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어요.

더불어 <삼국지>에 등장하는 수많은 영웅의 모험과 대결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내고있어요.

중국사람들의 탄생신화부터 여러나라로 쪼개지고  싸우고 혼란스러웠던 시대, 태평성대를 이루었던 시대등 역사를 쭉 훑어볼 수 있어 좋았어요.

 

이야기를 따라 읽다보면 자연스레 중국의 역사가 보이더라구요.

하나라 → 상나라(은나라) → 주나라 → 춘추시대 → 전국시대 → 진나라(진시황제) → 초한시대 → 한나라 → 위.촉.오 삼국시대(삼국지의 시대적 배경) →  진나라(사마염)...

 

<삼국지>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중국 진나라(위촉오 통일 후)때 '진수'가 쓴 정통 역사서 <삼국지>와

명나라때 '나관중'이 역사서 <삼국지>를 바탕으로 허구적 요소가 포함되게 쓴 <삼국지연의>가 있어요.

우리가 아는 <삼국지>는 대부분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라고 보시면 됩니다.

 

 

본격적인 삼국지를 읽기전에 나오는 중국의 고대왕조의 이야기도 너무나 재미있었어요.

중국최초의 왕조인 하나라, 청동기문화를 꽃피웠던 상나라, 어리석은 장난으로 목숨을 잃었던 왕.

강력한 철기를 생산하고 다양한 학파가 생겨났던 춘추전국시대, 최초로 중국을 통일한 진나라의 진시황제, 가장 오랫동안 이어진 왕조 한나라...저도 읽으면서 학창시절 공부했던 내용들이 떠오르더군요!

 

상나라의 마지막왕인 '주'의 포악하고 잔인한 모습은 연산군을 보는 듯한 느낌이...

아들녀석 책 읽다말고 저보고 와서 보라며 상나라의 왕은 완전 미쳤다면서 연못의 물이 모두 술이고 나뭇가지에 고기가 걸려있다며...이러니 나라가 망하지!하면서 혀를 끌끌 차더라구요.

 

 

 

책 중간중간 <삼국지 배움터>와 <삼국지 놀이터>로 삼국지의 배경지식을 쌓고 재미난 활동으로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코너도 정말 좋아요! 

 

 

 

 삼국지를 3번이상 읽지않은 자와는 인생을 논하지 마라, 삼국지를 3번 이상 읽은 사람과는 싸우지 마라는 말들이 있어요.
그만큼 방대한 내용의 삼국지안에는 처세술과 리더쉽,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들을 담고 있기 때문인듯하네요. 삼국지의 배경지식도 자연스레 배우고 워크북활동과 다양한 부록들이 아이들의 호기심자극과 관심을 가져다주네요. 총 5권의 시리즈라고하는데 총5권으로 삼국지를 읽을 수 있다니 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싶기도해요.

요즘 인문고전이 유행인데요. 초등저학년부터 시작할 수 있는 [그림으로 보는 삼국지] 처음 삼국지를 접하는 아이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