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을 불러 줘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1
서지원 지음, 백대승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이름을 불러줘

서지원 글/백대승 그림

좋은책어린이

 

 

좋은책어린이에서 고학년용 문고책이 출간되었어요.

저학년용 문고판이 너무 좋아 잘 읽었었거든요.

고학년도 문고판이 출간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출간소식접하고 책을 만나고보니 너무 좋아서 쭈욱 읽히고 싶어요.

고학년용 문고판의 첫번째 책은 [내이름을 불러줘]라는 제목의 책인데요.

영화 [로렌조 오일]의 실존주인공 '로렌조 오도네'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쓴 동화랍니다.  

아직 영화도 주인공의 이야기도 전혀 모르는 아들녀석 완전 감동하면서 읽었어요.

 

맹인안내견이었던 레미, 아니 스누피의 입장에서 스누피가 화자가 되어 이야기는 진행되어요.

제일먼저 눈에 띄는 그림들...초반의 그림들은 펜으로 한붓그리기로 그림면을 채우듯이 그린 그림들은 거친듯하면서도 채워지지 못한 부족함과 안타까움이 느껴집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부드러운 터치와 색감이 편안하면서도 서정적인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꽃집의 털보아저씨의 맹인안내견으로 행복한 나날을 보내던 레미.

어느날 털보아저씨의 죽음으로 순식간에 홀로 남겨지며 떠돌이 개 신세가 되는데요.

동물보호소에서 탈출한 '제피'라는 개에게서 동물보호소에 가면 '안락사'를 시키기때문에 절대 가면 안된다는 얘기를 들어요.

그래서인지 순하디순한 레미는 사람들을 적대시하고 피해다닌답니다.

특히 동물보호소에서 나온 사람들에게선 필사적으로 잡히지않도록 도망다녀야했지요.

그렇게 며칠을 쫄쫄 굶으며 사람들에게 쫓기고 피해다니다 학교근처에서 우연히 은우라는 아이를 만나게 됩니다. 은우는 자신이 키우는 개라며 레미를 위기에서 건져주며 인연이 된답니다.

첫만남부터 은우는 레미를 좋아하게되고 얼떨결에 레미는 '스누피'라는 새 이름을 갖게 되는데요.

부모님의 반대도 있었지만..스누피와 은우는 서로에게 정을 주며 서로 챙기며 살아가게 됩니다.

 

마냥 행복할 것만 같았던 일상이 은우의 희소난치병발병으로 벼랑끝에 내몰리게 됩니다.

(부신백질이영양증,ALD)이라는 X염색체의 유전자 이상으로 발병하는 난치병이라고 해요.

ALD는 신경세포를 파괴해 빠르게 시력, 청력을 잃고 전신근육이 마비되며

식물인간이 되어 죽어가는 무서운 병이랍니다. 현재로선 치료약이 없고 15살을 넘기기 힘들다고 해요.

청천벽력같은 사망선고와도 같은 의사의 말에 가족들은 얼마나 당황하고 놀랬을지 ㅠ.ㅠ

그렇게 은우는 서서히 시력과 청력을 잃어가고 스스로 제어할 수 없을 정도로 화를 내며 고함을 지르곤 했어요.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어가는 은우를 보며 의료진과 주변사람들은 포기를 하지만 은우의 엄마, 아빠는 끝까지 희망의 끈을 놓지않아요. 스누피도 곁에서 은우를 지켜주기로 맘먹었어요.

특히 은우의 엄마는 자신의 나쁜유전자 때문에 은우가 아프다는 사실때문에 얼마나 큰 죄책감과 미안함을 갖고 있었을지...엄마인 저도 글을 읽으며 아들 생각하니 눈물이 앞을 가리더라구요ㅠ.ㅠ

 

은우의 생일날 이웃들을 초대했지만 아무도 오지않은 부분은 정말 가슴 아팠어요.

난치병에 걸린것도 서러운데...이렇게 사람들로부터 외면당하는 모습이 너무 안타까웠어요.

아직도 우리주위에는 사회의 편견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사람들이 많을거라는 생각을 해요.

특히 희귀질환을 앓는 환우가족들에겐 또 하나의 커다란 산이 될 것 같아서 더욱 가슴이 아려오네요.

 

엉망이된 생일파티..스누피는 은우를 카트에 태우고 신나게 달리는데요.

날 수는 없지만 은우를 달리게 해주고팠던 스누피..

이렇게 둘사이는 더욱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게 됩니다.

 

가족의 힘은 대단한 것 같아요.

특히 엄마의 무조건적인 헌신과 사랑, 피나는 희생과 노력은 그 어디에도 견줄수가 없어요.

은우네 가족도 은우의 병을 고치기위해 도서관과 연구소를 드나들며 은우의 병을 좀더 알게되고

기적적으로 치료약을 찾게 되는데요. 우여곡절끝에 찾게 된 약이지만

병의 진행을 막는다기보다 더 진행되는 걸 늦춰주는 정도라고해요.

덕분에 은우는 30살까지 살아갈 수 있게 되었지요.

은우가족의 착한 마음씨 덕분에 같은 병을 앓고있는 환우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줬답니다.

 

은우를 지키기위해 힘들게 아들의 병수발을 들던 엄마는 암으로 은우보다 1년 먼저 세상을 떠났답니다. 

죽으면서까지도 아들걱정에 자신의 죽음을 알리지말라고 했다지요 ㅠ.ㅠ

 

은우의 옆을 지켜온 스누피..동물이라지만 둘은 서로 교감하며 가족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어요.

은우에게 스누피는 친구이자 아빠이고, 엄마였던 거였어요.

자신을 외롭지않게 거둬주고 사랑해준 은우에게 보답하듯이

스누피의 존재가 은우에게도 큰 힘이 되었을거라 생각되네요.

은우가 기다리는 그곳에서 스누피는 은우에게 외칩니다.

"은우야, 내 이름을 불러줘!"

 

 

책을 덮으며 아들과 저는 한동안 부등켜안고 슬프고 감동적인 여운을 차마 떨쳐버리지못하겠더라구요.

오랫만에 진한 감동을 안겨준 [내 이름을 불러줘] 였어요.

 아들녀석은 친구들에게 마구마구 추천해주고싶다고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