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수학 노크 C1 : 수 - 10~11세 노크 시리즈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사고력 수학 노크
C1(10~11세)


아이가 저학년때는 수학을 꽤 잘 푼다고 생각했는데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져서인지 요즘 수학을 조금씩 멀리하려는 모습이 보이더라구요.
4학년되면서 연산문제집은 하나 정해서 꾸준히 풀리고 있어요. 
교과연계 문제집은 일주일에 한두시간씩 풀리고 있구요.

그래도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드는건 왜일까요? 
아이가 의무감으로 그저 문제만 풀고 있는건 아닌지 걱정되기도하고 창의력이나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들은 어찌 해결할지 고민하고 있었어요. 
그래서인지 사고력 수학 노크와의 만남이 더 반갑고 설레고 궁금해지더라구요^^


똑!똑 사고력 수학 노크~
아들녀석 문제집 풀기전에 꼭 노크를 하고 시작하다지요 ㅎㅎ
노크의 구성을 보면 시작, 전개, 발전, 마무리 단계로 구성되어있어요.

시작/생각열기는 사고력 수학 주제에 맞는 수학적 상황, 수학사, 생활 속 수학 이야기등의
자유로운 형식으로 흥미를 유발하고, 수학적 사고를 자극하는 주제별 프롤로그를 만날 수 있어요.

전개/유형탐구는 사고력 수학의 대표유형을 노크만의 새로운 방법으로 차근차근 한단계씩 익히고 
해결하는 단계적 유형 탐구와 이를 통해 익힌 방법적 원리를 적용, 확장하는 문항들을 만나요.

발전/창의적 문제해결은 3개의 사고력 수학 주제를 갈무리하는 한 차원 높은 창의력과 복합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발전문항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귀여운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어 함께 노크랜드로 모험을 떠나요!!
활동파 리더 태경이가 좋다는 아들녀석!!벌써 자기 캐릭터로 찜했어요~
이외에도 수학자의 이름을 딴 수학요정들과 딴소리, 멍하니, 딴짓, 거꾸로등 재미난 이름을 
가진 꼬마요괴들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요녀석들 때문에 이야기며 문제가 더 친숙하게 다가오는것 같더라구요^^


C1 단계에서는 분수에 관련된 내용을 배워요.
분수를 배우기위해 다양한 원리와 방법들이 등장하는데요.


나눔과 분수에서 렙타일이라는 방법으로 도형을 나누는 법도 배워요.
저는 사실 렙타일이라는 용어를 처음 들어봐요^^;;
생각보다  어렵더라구요. ㅡ.ㅡ 하지만 모눈종이위에서 그리니 어느정도 감이 잡히더라구요!


첫장에서 봤던 주인공들이 등장하고 스토리텔링형식으로 분수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어요.


고대 이집트분수도 등장하는데요. 어찌보면 쉬울수도있고 생소한 느낌도 들어서 아라비아숫자를 이집트분수로 나타내는게 흥미롭더라구요.


이집트 분수는 2/3를 제외한 나머지분수는 분자가 항상1이고 수의 위에 타원형을 그려 
분수임을 나타내었답니다.
그러니 거의 단위분수로 이루어져있죠.
그림그리듯이 고대인이 되어 이집트 분수도 그려보고~~
고대 이집트 시대 파피루스에 그려진 그림인 호루스의 눈..
호루스의 눈에 나타난 분수도 이집트분수로 나타내어보는 활동도 했어요.


아들녀석이 원래 수학을 좋아했었어요.
특히 공간지각력도 좀 있어서 도형문제를 잘 풀더라구요.
평소 풀던 문제들과 달라서 재밌어하면서도 생소한지 뭐 이런문제가 있어?하면서
아리송해 하기도했어요.
하지만, 결론은 재밌어한다는 사실!!


사고력수학 노크는 주말에만 풀어보기로 약속했어요.



쉬운문제도 있는 반면 사고력을 요하는 창의문제는 좀 어려워했어요.
학습이라 생각하지말고 그냥 재밌는 퀴즈푸는 거라 생각하고 하자고했어요.
교과연계는 물론이고 수학사, 생활속 수학 이야기등 다양한 수학을 접할 수 있어서
흥미롭고 재밌어하는것 같더라구요.


오랜만에 칠교(탱그램)판을 꺼내서 맞춰보기도 하고 의욕적으로 푸는 모습이 보기좋았어요!
아차! 사진이 없네요 ㅜ.ㅜ


이 페이지는..정신줄놓고 푸는 바람에 거의 다 틀렸더라구요 ㅜ.ㅜ
다시 저와 함께 풀어보니 그리 어려운 문제는 아니었는데 말이죠.
조금만 생각해보면 쉽게 풀수있는 문제였다며 후회하는 아들녀석...


수학이 어렵고 재미없다구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풀수있는 문제집!!
똑!똑!똑! 사고력 수학 노크를 만나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