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토론학교 : 도덕과 생활 - 틀려도 괜찮아, 네 생각을 말해봐! 어린이 토론학교 시리즈
김지은.권이은 지음, 이다 그림, 초등토론교육연구회 검토.추천, 김주환 감수 / 우리학교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 토론학교
도덕과 생활
틀려도 괜찮아, 네 생각을 말해봐
김지은, 권이은 글/이다 그림
우리학교


아이들 토론논술교육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책만 많이 읽힌다고 저절로 토론이 되진않잖아요. 머릿속의 지식과 생각들을 빠르게 정리해서 남들앞에 서 자신있게 말하고 표현해야하는데요. 하루아침에 되는 일이 아니죠 ㅡ.ㅡ
어떤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할 기회를 많이 주지 못 한거같아요.
'어린이 토론학교'시리즈는  아이들의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주제를 가지고 찬반 양쪽의 주장을 모두 들어보고 자신의 생각도 정리할 수 있어요. 
다른사람들의 생각을 읽어보며 반론도 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글로 표현하는 법도 배워요.
편협되지않고 융통성있게 상대의 의견도 존중하면서 편견없는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 같아요. 서로 자기주장만 펼치는 싸움이 아니라 나와 다른 생각을 인정하고 조정하는 의사소통이 토론이라고해요.  '다름'을 자연스레 받아들이고 공감하는 능력을 길러줄 것입니다.
토론을 잘 하려면 '생각하는 힘'이 있어야한답니다. 다양한 이야기와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판단을 하고 책에서 제시한 토론기법을 따라하다보면 실력이 날로 늘것같아요!



책의 구성은 생각열기(재미있는 이야기로 토론의 실마리가 잡혀요)-찬성과 반대(나란히 제시된 찬성글과 반대글이 생각의 균형을 키워줘요)-토론톡(실제로 토론하는 모습을 보면서 주장하고 반박하는 방법을 배워요)-생각더하기(자신의 입장을 세우면서 생각을 넓혀 갈 수 있어요)



차례를 보면 평소에 우리가 많이 고민하는 문제와 정해진 답이 없는 주제들이랍니다.
상황에 따라서 혹은 생각에 따라서 다양한 의견들이 나올것 같은데요.
외모가 중요할까?, 선의의 거짓말을 해도 될까?, 욕설을 사용해도 될까?, 어떤 경우에도 원칙은 지켜야할까?, 친구의 잘못을 선생님께 말씀드려도 될까? 라는 주제들로 아이들의 생각하는 힘을 길러줘요.



위의 주제에 관해서  치우친 생각을 갖기 쉬운데요. 상반된 주장들을 읽다보니 공감도 되고 나와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게된답니다.
다양한 생각들을 읽으며 사고의 유연성도 기를 것 같고 자신의 의견을 보다 논리적으로 말할 수있으며, 타인의 의견도 공감하고 존중하는 법도 터득할것 같아요.
이 책은 초등고학년 교과와연계되어있어서 더없이 좋은것 같아요.
시리즈책이라니 다양한 논제를 만나보고싶어요. 4학년 이상이라면 한번쯤 읽어보길 권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