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레힘 한국사 1 : 고인돌을 세운 사람들 - 선사 시대와 고조선 겨레힘 한국사 1
이상미 지음, 정인성 그림, 손명자 부록그림 / 예림아이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겨레힘 한국사

1.선사 시대와 고조선

고인돌을 세운 사람들

이상미 글/정인성 글/예림아이



요즘 한국사공부는 필수죠!

아이들에겐 공부할 양이 많아졌지만 저는 다른 과목도 중요하지만 한국사도 정말 중요한 과목이라는 생각을 해요. 자신의 조상, 뿌리에 대해서 알아야하는건 당연한 일이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계속되는 일본의 역사왜곡에 당당하게 맞설수 있는 길은 바로 우리역사를

제대로 알아야한다고 생각해요. 어릴 때부터 반복적으로 꾸준히 배운다면 한국사 어렵지않을것 같아요!



예림아이의 겨레한국사는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사 이야기 그림책으로 우리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 사진을 넣어서 구성했구요. 개정된 사회 교과서 내용을 충실히 반영했어요.

내용은 물론 외형도 양장본이고 모서리부분도 다치지않게 라운딩처리되어서 참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내용은 선사 시대와 고조선 박물관에서 시작되어요.

말풍선 부분을 아이가 흥미롭게 읽어보더라구요^^ 

아이가 책보면서 혼자서 호모사피엔스, 호모에렉투스, 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라고 중얼중얼하더라구요.

나중에 뒷페이지에 인류 진화과정과 도구의 발전에 대한 내용이 나오더라구요^^

구석기인들은 최초로 불을 사용했고 서서 걸을 수 있었던 호모 에렉투스라고 알려주었어요.

선사시대는 문자가 만들어지기 이전의 시대라서 기록으로 남아있지않은 시대의 역사를 말한다고 알려주면서 책을 함께 보았어요.



우리나라에는 어떤 유적과 유물들이 있는지 그림과 사진등을 통해 알 수 있어요.

대표적인 구석기 유적인 전곡리 선사유적지에 대해 나오네요.

기회되면 꼭 가보고싶은 곳이네요.



선사시대가 끝나면 고조선에 관한 이야기들이 나오는데요.

귀에 딱지않도록 보아온 이야기지만 보고 또 보고 ㅎ 볼 때마다 배울것이 하나씩 생기네요.

이 페이지에선 서기와 단기 더 나아가 불기에 관한 이야기까지 했어요^^



한국사 자료실이라는 코너를 통해 한반도의 선사시대와 고조선의 역사지도를 통해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엿볼 수 있답니다.



구석기인과 신석기인의 생활모습을 그림을 통해 쉽게 구분할 수 있어요.



팔주령이라는 청동기시대 유물이죠! 청동방울이 이렇게 아름다운지 몰랐네요^^

한국사와 세계사를 비교해 볼 수 있는 페이지!

안그래도 아이가 책보면서 "이 시대에 다른 나라는 어땠는지 물어봐서 혼났어요 ㅋ"

세계사의 흐름도 배울 수 있어 유익했어요.



구석기시대 유골인 흥수아이를 유심히 바라보던 아들녀석.

엄마! 이 뼈를 제일먼저 발견한 사람이름을 따서 흥수아이라고 이름붙인거죠?하고 물어보네요.

공룡화석처럼 사람뼈에도 이름을 붙이네! 하면서 아주 흥미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더라구요.

4만년전의 구석기인이라고 하는데 우리로선 도저히 상상도 할 수없는 시대죠^^

슴베찌르개라는 유물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지요.

우리 조상들은 어찌생각해보면 참 사소한 부분에도 의미를 부여하고 이름을 붙여서 불렀던것 같아요!

한때 공룡이 좋아서 고고학자를 꿈꾸던 아들녀석이라 역사에 대해 관심도 많고 흥미로워하더라구요.


독자대상이 초등생이지만 유아들이 보아도 무방할 만큼 내용이 쉽고 재밌고 잘 만들어진 책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