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 S. O. 자기소개서.면접 합격 전략 - 특목고에서 대입까지
김은성 지음 / 시공주니어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특목고에서 대입까지
I.S.O(Impact, Shortness, Origin)
자기소개서 면접 합격
전략
김은성 지음 / 시공주니어
요즘은 특목고에 입학하기전에 자소서도 써야하고 면접도 봐야하잖아요.
우리 딸이 한때 외고에 가고싶어서 안달했었는데...
진로가 바뀌는 바람에 외고는 안가게 되었어요ㅎ 아니 엄밀히 따지면 못가는거겠죠 뭐..^^
이 책을 보니 이십여년전에 생애 처음으로 모회사에 면접을 봤던 저의 모습이 떠올라 얼굴이 확 달아오르는데요. 그때도 이런 도서가 있었더라면
많은 도움이 되었을텐데 하고 아쉬움이....
면접에 대한 준비를 소홀히 하고가서 고배를 마셔야했던 적이 있었죠 ㅜ.ㅜ
사회생활을 하는 현대인이라면 꼭 자기소개서를 쓰거나 면접을 보기위해서 뿐만 아니라 자기자신을
돌아보고 타인에게 자신을 어필할 수있는 능력을 갖고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요즘은 자기 PR시대라고하죠?
자기자신을 잘 PR하기위해선 무엇보다 그누구보다 자신이 자기에 대해 잘 알아야 할 것 같아요.
우리 자녀들도 가깝게는 고등학교, 대학교에 입시에서 당장 자기소개서나 면접이 필요할 텐데요.
평소에 글쓰기나 스피치 훈련을 해두는것이 좋을것 같아요.
이 책의 저자도 KBS 아나운서이자 국내 1호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박사학위를 받은 전문가이시더라구요.
외고에 가겠다는 자녀를 직접 지도하면서 터득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싶어서 책을 내게 되었다고해요.
나 자신을 글로 말하는 자기소개서와 입으로 말하는 면접...말하기와 글쓰기의 콜라보레이션!이 필요하다는 사실!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박사로서 그동안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전에 바로 적용 가능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핵심키워드는 책제목에 쓰여있듯이 I.S.O.를 제시하고 있어요.
즉, I 임팩트(impact)...자기소개서와 면접에 있어 심사위원들의 눈에 띄어야 한다는 것
S 간결함(sortness)...제한된 글자 수 안에 자신을 표현해야하기 때문에 간결하고 명확하게
내
이야기를 말하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
O 오리진(orgin)...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자기의 경험이 녹아있는 자기의 이야기여야한다는
것.
위 세가지 I.S.O.는 기억해야할 핵심 메시지라고 하네요. 글쓰기전에 꼭 명심해 두어야겠어요.
ㅋㅋ 저는 제목을 보면서 ISO 국제표준화기구를 떠올렸다죠!
내가 가진 진정성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보여 주는지가 관건인것 같아요.
좋은 자기소개서를 쓰기위해선 오랜시간 자신에 대해 알아보고 관심을 갖고 준비를 해야한답니다.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1. 경험의 폭이 넓어야 한다...생활 속에서 경험, 관찰, 느낌의 구조를 경험하고 익혀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피치 훈련을 생활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꿈을 명확히 하자...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가치있게 여기는 것을 발견하여 꿈으로
발전시켜야한다.
3. 경력 관리가 필요하다...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에 일관성이 필요하다.
자기소개서 작성원칙
1.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나의 경험과 정보에 지식력을 사용하여 의미 부여를 해야한다.
2. 균형의 언어를 사용해라.
좋은 자기소개서에는 구체성과 추상성이 모두 녹아 있어야 한다.
3. STAR 기법을 사용하라.
에피소드는 상황(S), 목표.과제(T), 행동(A), 결과(R)의 순서를 적용하면 짜임새 있게 적을 수 있다.
4. 비판적으로 봐라.
글을 쓴 뒤에는 반드시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면접 스피치의 기본 원칙
1. 겸손하게, 당당하게, 명확하게
학생다운 겸손함, 자신의 능력을 믿는 당당함, 의사를 정확히 전달하는 명확성이 면접 스피치의 핵심.
2. PREP 화법을 사용하라
핵심을 강조하고(P), 이유를 대고(R), 사례를 제시하고(E), 다시 핵심을 강조하는(P)화법은 짧은 시간에 상대를 설득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3. 3단계 질문을 뽑아라.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3단계 질문을 뽑는 과정을 통해 효과적으로 면접을 대비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 면접을 잘 보기위한 기본 원칙들과 함께 자세와 발성, 언어적/비언어적훈련, 인사, 자세, 제스처, 눈 맞춤, 표정까지 자세하고
알려주고 있어요.
무엇이든지 단번에 쉽게 되는 일은 없는 것 같아요.
특히 스피치는 길게 보고 꾸준히 생활속에서 습관화 되었을 때 나중에 빛을 발하는 것같아요.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도 소개되고있으니 꼭 실천해보는걸로~
저자의 마지막 말이 가슴에 와닿았어요.
공부하는 기계가 아닌 소통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자신과 소통해야한다..자존감을 갖고 긍정적 정서를 유지하는것. 그 바탕 위에서 다른 친구와 소통하고 경쟁하며 공부하고, 긍극적으로 세상과
소통할 수 있다.
다양한 것을 경험하고 깊고 다양한 생각을 하자, 내가 정말 원하는 것, 꿈이 무엇인지 발견하자.
부모는 아이의 운전기사가되어 아이 스스로 꿈을 정하고 길을 잃지않도록 등불을 밝혀 주는것이 부모의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