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공부 역사 공부 - 역사로 배우는 우리말 유래
김경선 지음, 박우희 그림 / 시공주니어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공주니어 /  역사로 배우는 우리말 유래

공부 역사공부

김경선 글/박우희 그림

 

 

시공주니어에서 재미난 책이 출간되었어요.

아이들 역사와 말공부를 한꺼번에 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도서랍니다.

바로 역사로 배우는 우리말 유래 '말공부 역사공부'라는 책인데요.

그림이 너무 귀엽고 이뻐서 내용도 머릿속에 쏙쏙 들어올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총 10가지의 우리말에 대해 배우게 된답니다.

두문불출 / 함흥차사 / 숙주나물 / 흥청거리다 / 도루묵

 에비, 눈감으면 코 베 간다 / 안성맞춤 / 호래자식 / 깍쟁이 / 땡전

이렇게 10가지의 말이 역사와 어떻게 얽혀있는지 일식이와 재미나게 배워봐요^^

 

 

주인공 일식이! 

아들녀석 일식이를 보더니 무작정 웃기부터하더라구요.

일자눈썹에 숫자 '1'이 쓰여진 옷까지 입고 말이죠 ㅎㅎ

무식하기로 둘째가라면 서러운 일식이

일자의 '일', 무식의 '식'..합쳐서 '일식'이라고 하는데요 ㅋㅋㅋ

그런데 무식한 일식이 한테는 특별한 능력이 생겼다지요.

바로 말을 원래의 뜻과 다르게 사용하게되면 일식이의 몸이 순간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식이는 조선시대로 가게 되고 말이 가진 오랜 역사를 몸소 느끼고 그 의미를 알게 된답니다.

 

아이가 자기이름은 '이식이'(저희아이가 이씨거든요 ㅎ)라며 맞짱구를 치며 너무 재밌어하더라구요.

진짜로 일식이처럼 타임머신을 타고 조선시대를 다녀오고 싶다고 말하는 아들녀석.

직접 체험해 보면 정말 좋겠지만...불가능하니 그냥 이 책보며 일식이의 여행을 쫓아보자고했지요^^

 

아이들이 헷갈려할 시호에 대한 이야기도 언급하고 있네요!

일식이 생각보다 똑똑한데요!!!

 

 

제시된 말들은 먼저 간단한 만화컷으로 아이들로하여금 관심과 흥미를 돋구어주네요!

똥문불출이라는 일식의 말에 완전 배꼽잡고 넘어갔다는거 아니겠어요 ㅎㅎㅎㅎ

 

 

 웃음도 잠시.. 일식이는 '두문불출'을 '똥문불출'로  엉뚱하게 잘못사용하면서

조선시대의 두문동으로 가게되었어요.

거기서 남매를 만나고 그 아이들의 주인이 고려의 충신임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집에 불이나도 주인나리가 두문동 밖으로 한 발자국도 나오지않았는데요.

그렇게 직접 역사속에서 두문불출의 뜻을 몸소 겪으며 알게 되었어요. 

 

 뒷면에는 말 속에 역사가 있어요! 코너를 통해 역사적 배경을 알 수있어요.

왜 이런 말이 생겨났는지 더 자세하게 역사속에 숨은 말의 뜻을 헤아릴 수 있어요.

 

아이가 재밌어한 말중 하나! 도루묵

도루묵반찬을 해두고 밥을 먹자고 했는데...

글쎄 묵찌빠 놀이하다 묵을 내라는 걸로 착각한 형때문에 선조임금의 피란길에 동행하게 되어요.

   

피란길이라 먹을게 변변찮았어요. 일식은 고기를 잡아서 임금님께 드렸는데요.

너무 맛있어하신 선조임금이 묵이라는 생선에게 은어라는 이름을 하사하셨다지요. 

 

 

다시 궁으로 돌아온 왕이 피란길에서 먹었던 은어를 드시고싶어해서 드렸지만...

그때 그맛이 나지않았지요. 그래서 맛이 어떠냐고 여쭈니.."도로 묵이라 하여라"하였다지요.

도로 묵? ...도루묵..이렇게해서 생긴 이름이었어요.

생선의 이름이기도하고, 아무 소득없이 헛된 일을 했을 때 쓰는 말이기도 하는 '도루묵'의

뜻도 알게 되었어요. 

 

 

 여기에 제시된 말들은 모두 역사속에서 그 시대상을 반영하거나 비판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어요.

몇 마디 말이 가진 힘에 일식이도 놀라워했고 생각 없이 함부로 말하지않앙야겠다고 다짐했다죠^^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도 신조어, 줄임말등 장난처럼 나쁜말들이 난무하고 있는것 같아요.

말을 줄여서 사용하거나 다른사람을 비난하는 나쁜 말, 경쟁을 부추기는 말등

아무렇지않게 사용하는 우리들의 언어생활이 정말 고쳐져야할 것 같아요.

아이들도 아이들이지만 저도 편견과 선입견을 버리고

좋고 이쁜 말을 사용해야겠더라구요^^

 

"오래전부터 전해 오는 우리말을 잘 이어갔으면 좋겠어요. 함부로 바꾸거나, 만들어쓰지 말고요."

마지막으로 일식이가 전하는 말을 잊지말아야겠어요~

 

 

 방학숙제도 할 겸~

책을 다읽고 독후활동지를 해보았어요. 

아들녀석..글씨는 정말 어찌 고치기가 힘드네요 ㅠ.ㅠ

괴발개발....

 

함흥차사..엄마가 아빠한테 카톡을 보냈는데 함흥차사다.

숙주나물..숙주나물은 빨리 먹어야겠다(잘 쉬어버린다고하니)

신숙주는 훌륭한 사람인데 안타깝다.

 

 

깍쟁이...깍쟁이는 안되고 싶다.

땡전...땡전이 돈을 가리키는지 몰랐는데 신기했다.

(일식이처럼 동그랑땡전 비슷한 걸로 알고있더라구요^^;;)

 

옛날에 사용했던 말들이 아직도 쓰여서 신기하고 말속에 역사도 있고 깊은 뜻이 담겨있었다.

 

요렿게 책읽고 정리해보니 아이가 내용을 꼼꼼히 읽고 조금은 이해한 듯해서 뿌듯하네요!

 

저도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제가 이렇게 모르고 잊고있었나 싶을 정도로

새삼 우리말의 유래가 흥미로웠어요.

 

아래처럼 초등교과와 연계되어있어 학습에도 도움이 될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