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초등 우리말 교과서 2 - 꾸며주는 낱말 : 동사.부사.형용사 스토리텔링 초등 우리말 교과서 시리즈 2
김일옥 외 지음, 김지원 그림, 우경숙 외 감수 / 북멘토(도서출판)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스토리텔링 초등 우리말 교과서2/꾸며주는 말 동사, 부사, 형용사

김일옥 글/ 오진원 글 / 정혜원 글/ 북멘토

 

 

 

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우리말 교과서시리즈중 두번째 책인

꾸며주는 낱말 동사, 부사, 형용사편을 만나게 되었어요.

 

이 책의 머리말에도 쓰여있듯이 초등시기의 국어 능력은 모든 과목의

 바탕이 되는 만큼 가장 중요하답니다.

특히 초등3학년이 되면서 교과목이 분과되면서 아이들의

국어읽기능력의 차이가 여기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실제로 저희아이반 담임선생님께서도 학년 진단평가결과 읽기부분이 부족하다고 하시더라구요.

이런 문제는 아이들이 시험문제를 만났을 때도 나타나요.

글은 읽을 줄 아는데 문제의 뜻을 이해하지 못해서 답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문제는 바로 처음 접하는 단어들이 많고 한자어로 이루어진 낱말의 뜻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초등저학년때는 꼭 어휘력 공부를 해야겠더라구요.

책만 많이 읽히기 보다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책을 읽는다면 좋겠죠.

어휘력을 위해 국어사전도 항상 옆에 두고있지만 잘 찾아보게되지않더라구요.

막상 찾아봐도 아이들에겐 그 뜻이 확 와 닿지도 않구요.

 

 

차례를 보면 ㄱ,ㄴ,ㄷ순서대로 단어가 나오고 소제목도 확인할 수 있어서 차례대로 봐도 좋지만,

아이가 읽고 싶어하는 페이지를 펼쳐서 봐도 좋고 손가는대로 넘겨 읽어도 재밌더라구요.

 

다양한 우리말의 표현들 푸들거리다, 후터분하다, 휘둘러보다등은

제가 아이에게 잘 설명하기도 애매한 표현들이네요.

이 책은 어떤식으로 이야기를 풀어갈 지 무지 궁금해져요~

 

 

책의 구성은 요렇게 되어있어요.

네모박스안에 표제어가 쓰여있고 그 표제어의 발음기호와 한자어, 뜻풀이를 간략하게 정리해 두었어요.

 이야기를 읽기전에 무슨 내용을 배우게되는지 먼저 확인할 수 있겠지요~

 

아이들이 헷갈려하는 품사도 표시해 두어서 읽을 때마다 기억하게 되네요!

 

우리말에는 한자어가 많기 때문에 한자어도 자연스럽게 익히기 좋은 것 같아요.

부엉이 그림과 함께 나오는 소제목?은 이야기 속에 낱말의 어원, 의미, 활용을 담고 있어요.

지루하지않게 예쁜 그림들도 감상할 수 있어 동화책을 읽는 느낌이었어요.

 

 

이 책은 초등 전 학년 전 과목 교과서 속에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필수 어휘 300여 개를 엄선해서

신화, 전설, 민담, 동화등의 형식으로 300여 편의 짤막한 스토리로 담아내고있어요.

 

아이가 겪어본 실생활의 이야기나 책에서 보거나 들어본 이야기등에서 상황과 맥락을 짚어주고

정리가 되어있어서 해당 낱말을 접했을 때 자연스레 책에서 읽은 이야기를 떠올리고

어휘를 이해하게 될것 같아요.

또한 이야기속 상황에 닥쳤을 때 적절하게 어휘를 사용할 수 있게되겠죠!

 

머릿속에 쏙쏙들어오는 재미난 이야기를 읽고나면 마지막에 나타나는 박스속엔 이 낱말이 일상에선

 어떻게 쓰이는지 생활속 표현을 통해 복습할 수 있어요.

더불어 비슷한 말, 반대말, 관련속담도 더 알아볼 수 있어서 활용하기 좋아요. 

 
 

본문 속의 어려운 단어는 또 따로 박스안에 표시를 해 두어서 스토리를 막힘없이 읽어나갈 수 있어요.

하루 한 두 편씩 읽으면서 어휘력을 쑥쑥 키워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요즘 친구랑 놀면서도 사자성어로 얘기하고 속담도 떠올리고 이 책에서 읽었던 제법 어려운 어휘도

말하는 걸 보면 책읽은 보람이 있구나 싶어요^^

좋은 책이라 아이가 꾸준히 마르고 닳도록 읽어주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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