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초등 우리말 교과서 1 - 이름하는 낱말 : 명사 스토리텔링 초등 우리말 교과서 시리즈 1
김일옥 외 지음, 김지원 외 그림, 우경숙 외 감수 / 북멘토(도서출판)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스토리텔링 초등 우리말 교과서 1/이름하는 낱말 명사

김일옥 글/ 오진원 글 / 정혜원 글/ 북멘토

 

 

 

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우리말 교과서시리즈중 첫번째 책인 이름하는 낱말 명사편입니다.

우리말 중에서 명사에 관한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요즘 제가 아이에게 가장 신경쓰는 과목이 바로 국어랍니다.

뭐니뭐니해도 초등때는 국어실력이 전체과목의 성적을 좌우하는 것 같아요!

3학년 올라오면서 본 진단평가에서 국어 읽기의 점수가 다른 과목에 비해 낮았거든요.

우리아이 뿐만 아니라 반친구들 모두가 '읽기'점수가 약하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인지 3학년임에도 받아쓰기도 주 1번씩 하고 있어요.

어휘력을 늘이기 위해 관련 책들도 많이 찾아 읽히려고 노력해요.

보통 어휘집을 보면 간략하게 단어와 설명으로 구성해 놓은 책들이 많은데요.

이 책은 초등 전 학년 전 과목 교과서 속에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필수 어휘 300여 개를 엄선해서

신화, 전설, 민담, 동화등의 형식으로 300여 편의 짤막한 스토리로 담아내고있어요.

 

 

 

 

차례를 보면 ㄱ,ㄴ,ㄷ순서대로 단어가 나오고 소제목도 확인할 수 있어서 차례대로 봐도 좋지만, 아이가 읽고 싶어하는 페이지를 펼쳐서 봐도 좋고 손가는대로 넘겨 읽어도 재밌더라구요.

 

 

 

이런식으로 구성이 되어있어요.

네모박스안에 표제어가 쓰여있고 그 표제어의 발음기호와 한자어, 뜻풀이를 간략하게 정리해 두었어요.

이야기를 읽기전에 무슨 내용을 배우는지 먼저 확인할 수 있겠지요~

우리말에는 한자어가 많기 때문에 한자어도 자연스럽게 익히기 좋은 것 같아요.

새 그림과 함께 나오는 소제목?은 이야기 속에 낱말의 어원, 의미, 활용을 담고 있어요.

지루하지않게 예쁜 그림들도 감상할 수 있어요.

아들녀석이 좋아하는 레고브릭들로 지은 집이네요^^

 

 

 

 

아이 혼자 읽어도 좋지만 저는 아이에게 읽어주고 있어요.

읽으면서 함께 생각해보고 또 아이가 모르는것은 대답도 해주고 질문도 하고 말이죠^^

초등6학년때까지는 아이만 싫어하지않는다면 책을 쭈욱 읽어주려구요~~

 

 

 

 

머릿속에 쏙쏙들어오는 재미난 이야기를 읽고나면 마지막에 나타나는 박스속엔 이 낱말이 일상에선 어떻게 쓰이는지 생활속 표현을 통해 복습할 수 있어요.

더불어 비슷한 말, 반대말, 관련속담도 더 알아볼 수 있어서 활용하기 좋아요.

 

 

 

 

어른들에겐 쉬운 낱말일지라도 아이들에겐 생전 처음보는 낱말들이 수두룩하죠.

책 속 내용을 모두 기억하진 못하지만 읽은 내용을 기억해내는 아이를 보니 입가에 미소가 번지더라구요.

스토리속에 자연스레 그 뜻을 짐작케하고 실생활에서도 표현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알려주니 배우면

바로 써먹을 수 있겠더라구요.

 

 

 

또한 본문 속의 어려운 낱말은 추가로 설명을 하고 있어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다보면 모르는 단어가 많아서 자꾸 물어보는 바람에 스토리의 흐름을 방해하기도 하거든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있어서 편하게 읽을 수 있어요.

 

이 시리즈의 다음 책도 넘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