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왓? 빅데이터 WHAT왓? 초등과학편 19
강이든 지음, 이상미 그림, 정순기 감수 / 왓스쿨(What School)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스토리텔링 과학교과서 WHAT? 초등과학편19.빅데이터/강이든 글. 이상미 그림. 정순기 감수

교과연계/사회3-2 이동과 의사소통/사회6-2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수학 6-2 문제해결방법찾기

 

 

최근 IT기술의 발전으로 '빅데이터'가 주목을 받고 있지요!

하루하도 SNS를 하지않으면 왠지 서운하고 뭔가 잊어버린것 같은 찜찜한 기분.

회사에서 집에서 마트에서 도서관에서 어딜가든 빅테이터가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우리가 생활하면서

데이터를 생성하지않을 수가 없어요.

바코드를 찍을때, 게임을 할 때, SNS에 사진이나 글을 올릴때도 우린 데이터를 만들어내고 있어요.

 

 

이렇게 디지털환경의 발달로 생성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빅데이터'라고 해요.

이 책은 아이들에게 빅데이터의 역할에 대해서 쉽고 재밌게 들려주고있어요.

 

 

주인공 재민이와 수현이는 새 게임 <암흑의 전사> 발매일에 맞추어 전자상가에 들렀지만 품절되었다는 소식에 풀이 죽었어요.

골목에서 '빅데이터 세계의 비밀이라는 작은 상자를 발견하고 빅데이터의 세계로 들어가게되는데요.

빅데이터세계의 관리인 주키퍼 아저씨와 말끝에 항상 '둡'자를 붙이는 노란 코끼리를 만나서 직접 빅데이터가 활용되고 있는 현장에 가서 빅데이터에 대해 배우게 된답니다.

ㅋㅋ 노란 코끼리의 말투가 너무 재밌었는지 자꾸 따라하는 아들녀석!

중독성 강한 말투네요 ㅡ.ㅡ

"엄마! 빅데이터가 뭔지 아시나요둡?"

"SNS는 뭐에요둡?, 이 마크는 무슨 표시인가요둡?" ㅎㅎ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라인, 스카이프, 구글플러스, 웨이보, 빙...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니 자연스레 빅데이터의 의미와 활용에 대해 알게 되네요^^

빅데이터는 어떻게 사람을 도울까요?

SNS나 기상관측소의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재난을 예측하고 위험에 빠진 사람을 구할 수도 있어요.

범죄자들의 정보를 기록해둔 빅데이터로 범인도 잡아요.

전 세계의 위기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케냐의 재난 관리 시스템인 '우샤히디' 라는 시스템도 알게 되었어요.

이외에도 '실시간 언어 번역 시스템'과 '독감 예보 지도'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우리생활을 도와주는 성공적인 사례라고하네요.

 

 

빅데이터는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며 우리 삶을 더 윤택하게 도와주지만 정보를 독점하고 개인의 자유를 해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답니다.

정보 독점을 통해 사회를 지배하려는 세력을 '빅브라더'라고 해요!

 

또한, IBM에서 만든 슈퍼컴퓨터인 '왓슨'은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스스로 생각해서 판단할 수 있어요.

음성 인식 기술뿐 아니라 인공 지능 기술도 갖추고 있어 퀴즈쇼에서 승리하기도 했답니다.

왓슨은 데이터 학습을 통해 100만 권에 달하는 지식을 갖추었고 현재도 학습 중이라네요^^ 

 

 

아들녀석..빅데이터가 뭐야?하면서 제목을 어리둥절하게 바라보더니 이내 재밌다며 깔깔 웃다가 흥미롭고 많은 정보들 속으로 빠져들더라구요.

 

 

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빅데이터 제가 읽어도 유익하고 재밌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