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 - 미지의 바닷길을 열고 세계를 품다 문학동네 세계 인물 그림책 11
데미 글.그림, 신재일 옮김 / 문학동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학동네/정화, 미지의 바닷길을 열고 세계를 품다/ 데미 글.그림

 

정화는 우리가 알고있는 콜럼버스보다 87년, 마젤란보다 100년 먼저 세계를 항해한 사람이 있었답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야 알게된 사실이라지요. 중국 명나라의 외교관이자 대항해가인 정화는 1405년 영락제의 명을 받아 317척의 배와 2만 7천여 명의 선원을 이끌고 첫 원정을 나서고 그 후로도 28년동안 7차례의 원정을 하며 여러나라를 방문하고 외교관계를 맺고 교역을 해요.

정화의 대원정은 세계 정복이 아닌 새로운 지식과 교류에 대한 순수한 갈망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어요. 세계화 시대인 오늘날 더욱 가치를 빛내는 대항해가 아닐까 싶어요.

 

세계 정복이 아닌 새로운 지식과 세계 교류에 대한 바람이 만든 정화의 대원정은
세계화 시대인 오늘날 무한한 가치를 지닌다. _퍼블리셔스위클리

데미의 그림은 아름답고도 독특하며, 그가 묘사한 정화의 대항해는
배들이 책장에서 쏟아져 나올 듯 생생하다. _북리스트

 

 

표지그림에서부터 내뿜는 섬세하고 아름다운 그림들로하여금 작가가 더욱 궁금해졌는데요.

데미라는 미국인 여류작가이시더라구요. 미국 케임브리지에서 태아났고 미국, 멕시코, 인도에서 공부하며 중국인 남편과 결혼했다고해요.

강렬한 빨간색과 금색이 주는 화려함과 동양적인 느낌도 물씬 들었고 아이도 옛날부터 중국인들은 빨간색과 금색을 좋아했나봐 하면서 그림을 감상하기 바쁘더라구요.  

 

 

중국의 윈난에서 태어난 '마화'는 '무함마드'라는 뜻의 '마'씨 성을 지닌 이슬람교도집안이었답니다.

어릴 때부터 <신바드의 모험>등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듣고 읽으며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키웠다고해요.

10살때 원나라가 멸망하면서 명나라에 끌려가 환관이 됩니다.

영리하고 성실하며 무술에도 능한 마화는 '세 가지 보물'이라는 뜻의 '삼보'라는 별명도 얻어요.

그렇게 황제의 곁에서 충성스런 환관으로 지냅니다. 

 

 

제 3대 황제인 영락제는 마화에게 중국 귀족의 '정'씨 성을 하사하고, 이에 노력하고 충성을 다한 정화는 주변 사람들의 존경과 신임을 얻어요.

영락제는 명나라를 최강대국으로 키우기 위해 온 힘을 다해요.

그렇게 정화로 하여금 많은 나라와 교류하기로 마음먹고 대선단을 꾸려 첫 원정을 나서게됩니다.

 

 

해박한 지식과 용맹함, 너그러운 성품은 그가 순조롭게 항해하는데 큰 힘이 되었어요.

중국해적 진조의도 물리치고 다양한 종교를 배척하지않고 자유롭게 숭배함을 믿고 아우를 수있는 넓은 아량도 엿볼 수있었답니다.

 

 

명나라의 화려한 무역품으로 각국의 진귀한 동물과 보물들을 갖고옵니다.

 

 

여러번의 원정을 나섰던 정화는 가장 규모가 컸던 7번째 원정에서 62세의 나이로 바다위에서 생을 마감합니다.

이 책은 정화라는 인물의 일대기를 사진으로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정화의 탁월한 통찰력과 겸손, 해박한 지식과 너그러운 포용력은 새로운 중국을 건설하는 토대가 되었고

중국의 문화를 전 세계로 퍼뜨렸습니다.

서로 다른 종교와 문화가 존중받고 전 세계인이 함께 어울리는 세상을 꿈꿨던 정화의 생각이 오늘날 세계의 여러 지도층에 있는 분들에게도 전해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책읽고 독서록을 작성해보았어요.

 

 

역사이야기라 초등아이에게 어려운 낱말들이 참 많았는데요.

그 중에서 몇가지 찾아서 단어장을 만들어보았어요.

사전찾기 연습도하고 단어를 알고나니 내용을 이해하는데도 더 큰 도움이 되었겠죠^^

 

 

요렇게 아이 스스로 독서퀴즈도 만들어봤어요!

글씨는 엉망이지만..나름대로 퀴즈도 내보고 좋은 경험이 된 것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