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 - 임진왜란을 낱낱이 기록하다 고전맛집 6
강창훈 지음, 이부록 그림 / 사계절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징비록

임진왜란을 낱낱이 기록하다

강창훈 글/이부록 그림

사계절

 

 

 

 한국사 공부하면서 유성룡의 '징비록'은 한번쯤은 꼭 들어봤을테고 꼭 읽어봐야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초6아들녀석 이번달에 있을 한국사능력중급 시험을 준비하면서 보여주면 좋을 듯해서 만나게 된 책입니다.일단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서 그런지 표지부터 관심을 끄는데요.

서애 류성룡선생이 쓴 임진왜란의 반성과 참회의 기록쯤으로 알고있었는데 이토록 상세하게 임진왜란이 일어난 배경과 전개과정, 결과까지 자세히 기록한 책인 줄 몰랐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즘 트렌드에 맞게 구성된 내용들..

전쟁게임을 좋아하는 남아라면 이런 그래픽 그림이 익숙할 듯해요.

 

 

'징비록'이라는 제목은 <시경>의 '지난 일의 잘못을 징계하여 앞으로 환난이 없도록 조심한다

(여기징이비후환)'는 글귀에서 따온 것입니다.

 

과거의 잘못된 일을 반성하여 다시는 그런 고통스러운 일을 겪지않도록 대비한다는 뜻이죠.

우리 속담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소를 잃고 나서 외양간을 고치면 무슨 소용이냐고 묻겠지만, 소 잃고 난뒤라도 외양간을 고치면 다음을 대비할 수 있어 다시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않겠죠!

 

 

통신사의 일본 국왕의 국서내용을 보면 정말 충격적인데요.

명나라 사대주의 정신이 강했던 그 당시의 조선으로서는 일본의 이런 도발이 거짓처럼 들렸거나 설마설마하면서 허투루 넘겼을것 같아요. 

조선, 일본, 명나라 3국 사이에서 급박하게 외교전과 주요 활약인물들의 공적과 인물평까지 담겨있어요. 

 

 

  

류성룡은 임진왜란당시 국정 최고 책임자로 전쟁의 상황과 백성들의 참상, 전란 속 뒷이야기등을 누구보다 정확하게 알고있었고 1598년 관직에서 물러나 고향인 안동으로 돌아와 <징비록>을 저술하게 됩니다.

1592년부터 1598년까지 7년간 일어난 임진왜란 원인과 경과 전황, 반성등을 자세하게 기록하지요.

 

 

 

<징비록>에는 일반 백성들의 생활상도 담고있어요.

선조의 피난행렬에 분노하는 백성들의 모습을 표현했고,

특히 충격적이고 화가나는 부분들도 있었는데요.

 

앞뒤 사정을 따지지않고 처형을 명하는 선전관을 보낸 선조의 모습, 아군을 죽이고도 오히려 상을 받은 우복룡, 적의 동향을 알리고도 처형을 당한 개령현 사람, 일본군의 간첩노릇을 한 김순량을 비롯한 40여명의 사람들...아군끼리 죽이는 상황은 정말 어이가 없고 한심하기 짝이 없었어요.

 

하지만 전세를 반전시킨 이순신장군의 활약!

이순신장군을 전라좌수사에 앉힌건 정말 신의 한 수였어요^^

임진왜란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순신장군'

어린시절 3살위인 류성룡과 함께 보낸 적이 있었고 그의 성품을 잘 아는 류성룡은 임진왜란당시 정읍현감이던 이순신을 무려 7계급이나 높은 전라좌수사에 천거하는 파격적인 인사를 단행했어요.

그의 탁월한 안목 덕분에 이순신이라는 훌륭한 영웅이 탄생하지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조총으로 무장한 일본군에 맞써 우리 조선군이 사용했던 무기도 소개하고있어요.

최무선이 제작한 화약무기가 이순신장군의 승리에 큰 기여를 했고 더불어 2만2600여 명의 의병들이 큰 활약을 했답니다. 

비격진천뢰라는 조선 선조때 이장손이 발명한 일종의 시한폭탄도 참으로 놀라운 무기였어요.

 

"전쟁은 사람을 죽이고 국토를 유린하는걸로 그치지 않는다. 미래의 기준이 될 과거까지 삼켜버린다.

과거를 잃어버리면 반성도 할수없고 혁신도 할수없다." 

어디선가 류성룡이 징비록에 기록한 내용을 본 적있어요.

아이들에게도 우리의 아픈 역사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나라를 위해 목숨바친 수많은 선조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