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5단계 - 초등5.6학년 대상 초등 뿌리깊은 국어 독해력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5단계 초등5,6학년 대상

마더텅 편집부 저

 

 

아이들의 독해력을 위해 어릴 때부터 책을 많이 읽히고 있지만, 고학년이 된 사춘기 아들녀석 어느 순간 돌아보니 독서와는  멀어지는 생활이 반복되고 있더라구요.

 

모든 과목의 기본이 되는 국어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에 다른건 몰라도 한자와 독서는 게을리하면 안되겠다 싶었어요. 최근엔 특히 독해력에 신경을 쓰고있는데요. 내년이면 중학생이 될 아들녀석 방학을 허투루 보내면 안되겠기에 예습보다는 복습을 철저히 하고있어요.

초등국어의 기본을 잡기위해 여러 국어독해, 문법교재를 만나보고 있어요.

사실 타업체의 독해교재를 풀고 있는데 마더텅이라는 출판사의 교재도 궁금했기에 이렇게 만나보게 되었네요.

초등맘들은 마더텅출판사를 잘 모르는데 저는 큰아이가 고등학생이라 이미 출판사가 눈에 익어요^^

믿고 사는 교재들도 있다보니 교재제목처럼 아이의 뿌리깊은 독해력을 위해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만나보았답니다!

 

6학년이라 5, 6단계를 두고 고민하다가 아이의 실력등을 감안해서 우선 5단계를 먼저 풀고

6단계는 담에 만나보기로 했지요.

 

총 6단계로 구성된 뿌리깊은 초등국어독해력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1. 체계적인 독해력 학습

2. 넓고 다양한 배경지식

3. 초등 어휘와 어법 완성

4. 자기주도 학습

5. 통합교과 사고력

6. 독해력 기본 완성

 

5단계에는 어떤 글들이 있는지 먼저 살펴보면요.

설명문, 논설문, 실용문, 기행문, 전기문 (비문학), 시/시조, 소설/동화등 (문학) 장르별 작품이 골고루 수록되어있어요. 이미 접한 작품도 있고 처음 접하는 내용도 많아서 배경지식 쌓기에 좋은 것 같아요. 

 

 

날이 더워서 책상앞에 앉혀 공부시키는게 참 힘들어요. 

한 과목당 30분이상 책상앞에 못 붙들고 있겠더라구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은 하루 15분이면 충분한거 같아요. 어떤 회수는 채5분도 걸리지않더라구요.

아들녀석이 좀 덤벙대는 성격이지만 짧은 시간 찬찬히 집중해서 푸는 모습이 나름 진지하더라구요.

저는 결과를 떠나서 항상 과정을 보고 칭찬을 하는 편이라 아이도 부담없어하고 즐기는 듯해요.

채점을 함께 하면서 글과 관련된 이야기도 나누고 공부를 했다는 뿌듯함도 들고 아이에게 동기부여도 되더라구요.

1주차를 하루도 빠짐없이 잘 하고 스티커까지 똭 붙여놓았더군요^^

6학년이지만 아직 초딩이라 그런지 여전히 스티커 붙이는 걸 좋아해요~

스스로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이 저절로 형성되는거죠^^

 

 

일차로 자신이 푼 문제는 채점을 했다는데... 틀린 문항만 체크를 해놓았어요.

그런데...문제가 독해와 어법/어휘 부분으로 나뉘어있는데 독해부분에서 꼭 한두문제를 틀리더라구요.

 

 

틀린부분 다시 풀게하고 정답지를 펼쳐놓고 설명부분도 꼼꼼히 살펴보게 했어요.

'시치미를 떼다'라는 관용구를 배우고 가족들에게 배운 내용도 자세히 알려주고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예를 들어 서로 이야기를 해 보았어요.

 

 

우리말에는 한자어가 많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어려운 낱말이 많아요.

따로 사전을 찾아봐도 좋지만... 이렇게 아래쪽에 따로 어려운 낱말풀이 정리가 되어있어서

지문읽다가 모르면 정확한 뜻을 쉽고 빠르게 익히고 갈 수 있도록 해 두었어요.

 

 

주마다 독해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부록이 실려있어요.

배경지식부터 재밌는 이야기, 관용 표현 이야기, 헷갈리기 쉽거나 꼭 알아두어야 할 맞춤법,

한자까지 다양한 주제와 이야기로 구성이 되어있어서 지루할 틈이 없네요.

 

 4회차에선 박목월시인의 동시 물새알 산새알이 수록되었는데요.

분명 학교에서 동시에 대해 배웠을텐데...행과 연에 대해서 물어봐서 황당했다는 ㅜ.ㅜ

그럴수있지라며 애써 담담한척하고 알려줬어요.

문제 푼 시간을 보니 3분?밖에 걸리지않았네요.

그저 빨리 풀어버릴려고.... 암튼 지문도 꼼꼼히 읽고 생각 좀 하며 풀어라고 했네요.

뿌초독은 이렇게 교과와 연계되어있어서 예,복습의 효과와

통합교과 사고력을 키우기에도 안성맞춤이네요.

 

한 회 마칠때마다 걸린 시간및 맞힌 문제의 개수등을 기록하고 붙임딱지도 붙일 수 있는

학습결과 점검판이 있어서 그날의 공부를 되짚어 볼 수 있어요. 

 

 

1주차 채점결과 어법,어휘문제는 거의 다 맞았는데.. 추론하기, 구조알기, 작품이해등의 문제를 

어려워하는 것 같더라구요.  

 

 

영어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은 어법, 어휘를 어려워한다는데...

분명 제대로 읽지않았거나 대충 풀었다는 얘기가 되겠죠.

정답해설지를 보면 친절하게 설명을 잘 해두어서 아이들 지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부한 날이 쌓여갈수록 자신의 부족한 점을 알 수있는

문제유형별 분석표가 있어서 이를 바탕으로 유형별 해설로 부족한점을 보완할 수 있을것 같아요.

정답지에 수록되어있는 유형별 분석표를 통해 자신만의 취약점을 찾을 수 있어요.

채점후 분석표에도 체크해서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완해 나가야겠어요. 

 

 

유형별 길잡이 해설이 뒷페이지에 있어서 읽어보면 도움이 되더라구요.

비문학과 문학별로 문제의 유형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어떤식으로 공부해야하는지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가 될 것 같아요.

 

독서는 기본적인 독해력의 증진뿐만 아니라 배경지식의 증진이라는 측면도 있어요.

배경지식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고, 사고의 재료이기 때문에 중요해서 잘 습득해야할텐데요.

내가 모르던 것을 알게 되는 것으로 외부 정보를 내 머리속 뇌에 저장하는 것이죠.

배경지식을 얻는 동안 단순 암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읽고, 관찰하고, 이해하고, 연결짓고, 재구성하는 사고의 활동을 하고 자연현상의 이치를 깨우치는 경험을 통해 통찰력도 길러주는 것 같아요.

이런 배경지식은 국어과목에만 국한된게 아니죠. 국어+수학, 국어+과학, 국어+사회등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꼭 필요한 기본 요소인것 같아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풀어보니까 다른 교재에 비해 심플하면서도 다양하고 흥미로운 글감들이 문학, 비문학으로 나뉘어 골고루 한 권에 들어있어 부담없이 풀 수있어 좋았어요. 

지문의 이해를 돕기위한 사진이나 삽화들도 공부의 흐름을 자연스레 연결지어주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