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키가이 - 일본인들의 이기는 삶의 철학
켄 모기 지음, 허지은 옮김 / 밝은세상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이키가이 - 켄모기 - 밝은세상

이키가이는 일본어로 인생의 즐거움과 보람을 뜻한다. 글자 그대로 풀이해보자면 '삶'이라는 단어와 '보람'이라는 단어로 이루어져 있다.
이키가이라는 말을 책을 통해서 처음 접하게 되었다.
이키가이는 일본의 문화유산과 관습에서파생된 개념이라고 한다.
"나에게 가장 각별한 의미를 지니는 건 무엇인가?", "나에게 큰 기쁨을 주는 작은 일은 무엇인가?"
이 두 질문이 행복학 건강한 삶을 열어갈 수 있게 해주는 이키가이를 찾기 위한 출발점이라고 한다.
일본인들에게 있어서 이키가이는 삶의 의미와 관계가 많다는 생각을 했다.
이키가이는 일본인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이념인 것 만은 확실하다.
간혹 한국과 일본의 문화 차이에 대해 많이 다르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그것중 하나가 장인문화였다. 우리나라에도 훌륭하고 존경할 만한 장인들이 많다.
일본은 장인 전통을 세대를 거쳐서 물려준다. 자녀가 아니라 하더라도 제자들을 통해 세대를 이어 전해 지는 전통이있다.
큰 사업이나 돈이 되는 사업이라면 누구나 전통을 이으려 하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전통을 이으려 하지 않는게 보통이다.
그런데 일본의 경우는 조금 다른듯하다. 왜 그들은 그것에 그리 의미를 두는 것일까?
이것은 그들이 이키가이의 삶을 찾는 것과 같을 거라는 생각을 한다.
이키가이는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라고 표현된다.
시작하기 : 작은 일부터 시작하기
내려놓기 : 자아를 내려놓기
화합하기 : 화합과 지속 가능성
발견하기 : 작은 일들에서 발견하는 기쁨
충실하기 : 현재에 충실하기
이키가이는 내 삶의 작은 일부터 시작한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조차 이키가이 인 것이다. 일본은 이러한 삶이 라디오 체조로 이어지는 듯 하다.
스티브잡스의 성격을 정의한 코다와리 라는 말이 있다. 이또한 일본인들의 이키가이와도 연결된다.
8백만 신을 믿는 신도도 일본인들의 삶의 철학인 이키가이의 '마음 챙김'의 영향이 있고, 이키가이는 구약성서의 전도서와 개념이 유사한 부분까지도있다.
구약성서 전도서에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것은 삶이 헛되기 때문에 인간은 생에 주어지는 작은 보상들을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로 받아들이고,
항상 겸손한 자세로 기쁨을 느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이키가이 철학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일본문화는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 스승과 제자간의 관계, 웃어른에 대한 공경과 관련해 유교적 영향을 크게 받았다.
일본에 있어 이키가이는 삶의 처음과 끝, 그 자체라는 생각이 든다.
모든 것이 이키가이에서 시작하고 이키가이로 맺어진다.
이키가이가 일본인들의 삶에 좋은 영향이 많다는 것을 느낀다.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힘을 주기도 한다.
작은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현재에 충실하도록 한다. 자신의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지혜까지도 있다.
각자가 타고난 개성이 무엇이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모습 또한 이키가이 이다.
그렇다면 나만의 이키가이를 발견할 수 있을까?
이키가이의 다섯 문장을 되 짚는 것이 필요하다.
나만의 이키가이를 위해서 내게 필요한 것은 당장의 보상이 아닌 매순간 성실히 해야할 작은 일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일이 지속할 수 있어야 하고, 그 작은일에 기쁨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왠지 이키가이의 시작은 작은 것에서 기쁨을 느끼는 작은행복이 시작인듯하다.
요즘 작은 행복 찾기가 유행이다.
삶의 목표가 크면 행복을 느끼는 수치가 낮다. 그만큼 도달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은것 하나 하나에서 행복을 찾는 다면 행복 수치는 높아질 것이다.
작은 일 부터~ 바로 이키가이가 추구하는 것이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시작해 보자.
그리고 그것에서 기쁨을 발견해보자. 그것이 이키가이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