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놀이 책 - 가장 오래된 장난감 책으로 행복 찾기
오승주 지음, 김라연 그림 / 이야기나무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놀이책이 뭘까? 무슨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책으로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지?

하는 질문으로부터 책을 읽기 시작했답니다.

책을 읽기 전에 책놀이 사용법부터 보았답니다. 책놀이책을 제대로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주네요. 다큐동화와 해설을 통해 실제 책 놀이를 사용할 때 실감나게 체험할 수가 있답니다. 이렇게 해 보세요는 책놀이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이 정리되어 있어요. 저도 좀 더디 가지만 책을 가지고 아이와 천천히 한가지씩 실천하니 더욱 좋은 놀이책이 되더라고요. 이것만은 주의 하세요는 엄마, 아빠들이 흔히 범하는 실수를 따로 모아 두었답니다. 책 놀이가 자칫 행복 찾기가 아니라 또 다른 숙제나 학습법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저도 이런 활용법을 통해 아이와 놀기도 하지만 좀더 다양한 독후 활동을 생각해 보았거든요. 아마 저 같은 엄마의 마음을 꿰뚫어 보신듯합니다. 그래서 저도 아이와 함께 책 놀이를 시작하기전에 무엇을 주의해야 할지 꼼꼼히 읽게 되더라고요. 추천 책과 책 놀이 양식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여덟가지 책 놀이에 가장 적합한 도서를 저자인 오승주 선생님께서 직접 고르셨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네가지 책 놀이에 추천 책인 여우난족골, 엄마사용법, 들키고 싶은 비밀, 책으로 집을 지은 악어를 빌려가지고 왔답니다. 엄마와 함께 읽고 나누면 좋을 것 같아서요. 아직 글밥이 많아 8살, 6살 아이들에겐 조금 어렵긴 하지만요. 그래서 먼저 엄마가 읽어보고 어떤 책인지 생각을 하게되더라고요. 책놀이에 필요한 양식이 있어 독후활동이나 책놀이에 익숙지 않은 저로선 너무 반갑더라고요. 어떤 글에는 예시가 나와 있는데 읽다가 한참을 웃었답니다. 그리고 이 활동이 아이와 엄마, 아빠에게 큰 행복을 전달해 줄꺼란 확신이 들더라고요.

아이와 함께 책놀이를 하다보니 단순히 한번 읽고 책꽂이에 넣어 둘 책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매주 요일을 정해 아이와 함께 책놀이 시간을 가져보려고 계획을 세웠답니다. 누군가에겐 한번도 생각지 못했던 책 놀이를 책을 통해 알게 되니 어찌나 기쁜지 모르겠어요. 세 아이들을 위해 엄마가 해 줄 수 있는 것을 하나 더 발견한 거죠! 물론 아이들의 연령에 맞는 책 놀이를 찾아 봐야겠지만요. 이 책은 초등학교 이상 아이들과 놀이를 하면 참 좋을 것 같아요!!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책, 나만의 즐거움에서 함께 할 아이들까지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책, 아이의 생각이 더욱 크게 만들어 주는 책, 그것이 바로 책놀이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