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교육처럼
이지현 지음 / 지우출판 / 2022년 11월
평점 :
절판


프랑스교육처럼..아이가 커가면서 교육에 관심이 생기고 어떤방향으로 키워야될지 아직도 막막하기만하던차에 프랑스 교육은 어떤교육인지 급 궁금해져서 책을읽어보게되었다. 

-교육의 목적은 
공부를 잘하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치 계발에 있다- 

프랑스 교육처럼의 저자인 이지현님은 프랑스 대사관 IT분야 부상무관이자 플루티스트로 한국에서 예술고등학교 진학에실패한뒤 열다섯살에 프랑스행 비행기에 몸을 싣는다. 고등학생 시절 좌충우돌 부서지고 깨지며 맞닥뜨린 프랑스학습법과 선생님들에 대한 경험은 불확실한 인생이란 사막을 건너는 그녀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데... 이책은 한 아이의 엄마가 된 그녀가 인생의 사막을 건너면서 한국에서의 중학교 과정을 마치고 프랑스에서 고등학교 시절을 거치면서 비교하며 깨닫게 된 교육 노하우로 프랑스교육에대해 이야기하고있다. 

​ 

프랑스학교수업은 대부분 토론형수업이라고한다. 한국에서는 오지선다형 문제만 열심히 풀어본 지은이는 서론.본론.결론 형식에 맞춰 에세이 작성하는게 처음에는 낯설고 학원이나 과외가 없는 환경에서 다른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토론과정을 지켜보면서 생각하는 방법을 터득햇다고한다. 수업준비를 하느라 읽게된 책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법을터득하는법을 배우고 많은 생각을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법을 배우게된다. 

-느리게, 느리게
천천히, 그러나깊게- 

프랑스는 초등학교 1학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글자를배우기 시작한다고한다. 빠른 시간안에 많은 내용을 주입하는 것이 아닌, 천천히 그러나 깊게 생각하고, 함께이야기하고 글로표현하는것이 프랑스교육의 기본이자 전부라고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초등입학전 한글은 무조건 떼고 들어가야 편한데..막둥이가 내년 초등학교 입학하는데 지금도 한글을 못떼서..발등에 불떨어졌는데 이부분은 프랑스교육이 부럽네요.. 

또한 처음으로 글을배우는 초등학교 1학년때 연필이 아닌 볼펜을 쓰게하여 틀리면 두줄로 쫙쫙 긋고 실수를 고스란히 남기게하는 프랑스교육이 아이들은 실수를두려워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용납하는 사회 전반의 분위기가 형성돼어 있어서 실수를해도 부끄러워하지않고 당당하게 인정하니, 완벽한 정답을깨끗하게 보여줘야하는 우리의 교육과는 다르다.​ 

-바칼로레아의 마법-
바칼로레아 저는 이번책을 읽으며 처음들어보았어요^^;;
프랑스의 수능이라고 불리는 바칼로레아는 보통 1주일에 한과목씩 일주일간치뤄진다고합니다. 하루에 결과가 결정되는 우리나라의 수능과는 다르지요. 바칼로레아는 프랑스 대학 입학 자격증으로 바칼로레아만 취득하면 누구나 원하는 대학 원하는 학교에 입학할수 있다. 절대평가인 바칼로레아는 프랑스사람에게는 기본적인 학문을 성취했다는 지표로써 당당하게 프랑스 사회의 구성원이 되기위해 지식과 소양을 쌓는 것이 프랑스 고등학생들이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이라고한다. 프랑스에서는 남들과 경쟁해서 대학을 가는 시스템이 아니라 같은반 친구들은 누가1등이고 꼴지인지 전혀관심이 없다고한다. 친구들을 이기기위해vs본인실력을 향상시키기위해 
우리나라는 내신에서 좋은 등급을 받기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데..우리나라 교육은 대학입학을 위한 것이며 대학입학이 모든 교육을 좌지우지하는것에서 또한 차이가 있다. 

-체력은 곧 국력
프랑스는 유럽에서 체육 수업이 가장많은 국가일정도로 학교체육을 중요시한다.체육은100%내신 성적으로만 바칼로레아에 반영되기때문에 체육수업은 강도가 만만치 않다고합니다.반면 우리나라는 체육전공이 아니면 체육수업의 비중은 거의없지요.. 프랑스는 바칼로레아만 따면 원하는 일반대학에 입학 할 수는 있지만, 졸업은 쉽지않다네요. 고3때보다 대학에서 공부를 훨씬 더 많이 해야하기때문에 어렷을때부터 강도높은 체육수업을받고 교육시킴으로써 삶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여금 체력적으로 강하다합니다. 

프랑스는 음악뿐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에서 수석이라는 개념이없다. 음악이든 무엇이든 잘하는 게 중요하지 1등을 하는 것은 전혀 중요시하지않는다고 한다. 

우리나라와는 많이 다른 교육법..책을읽으며 프랑스교육의 새로운부분을 많이 알게되었어요. 선행 학습을 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따라갈 수 없는 구조인 우리나라 교육정책이나 입시제도가 안타까울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