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 -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엄마의 대화법
임영주 지음 / 원앤원에듀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엄마의 대화법

우리 아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
임영주박사님을 알게 된건 책읽어주의 기적을 통해서였는데요. 이번에 새로운 책 우리 아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이 출간되어 다시 책을 통해 만나보게 되었답니다.
내 아이가 행복해지길 원하지 않는 부모는 없을꺼예요.
행복한 아이가 되기위해서 자존감이 높아야하는데요.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부모로서의 역할과 여러가지 방법들이 나와있는 책이예요.

자존감이란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고, 어떤 성과를 이루어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이다.
자아존중감이 있는 사람은 정체성을 제대로 확립할 수 있고, 정체성이 제대로 확립된 사람은 자아존중감을 가질수 있다.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줄수록 자존감이 높아진다. 참 쉬우면서도 어려운거 같아요.
한 초등학생의 시가 소개되어 있는데요.
시를 통해 아이의 마음이 더 와닿네요!

고개는 끄덕
눈빛은 반짝
놀랄 때는 입도 활짝
재밌을 때는 박장대소
속상해 할 때는 "저런, 어떡해, 괜찮아?"
문제가 있을때에는 " 어떻게 하면 될까? 도와줄 일 있니?"

아이들이 원하는 건 자신들의 말에 엄마가 몸전체로 반응해 주는 것이라고 해요.
저도 노력해야겠어요.^^

" 너 누가 물건 던지랬어. 이리 와 봐, 혼나야 해"
이 상황에서 엄마와 아이의 생각을 보며 아차 싶었어요.

엄마의 의도: 물건을 집어던진 것은 고쳐야 할 행동이니 이번에 행동수정을 해야겠다.
아이의 생각: 나 지금 혼난다.

이런 상황에 아이를 이해하기보다 화가나 있을때가 많지 않았나 싶어서 반성하게 되네요.


윤하도 엄마 때문이야를 자주 사용할때가 있었는데요. 저도 사람인지라 왜 남탓을 하지 그런 생각을 했었어요. 핑계는 아이가 자기를 보호하려는 방어기제일 뿐 엄마에게 거짓말하고 대드는 것이 아니라고 하네요.
자신을 이해하는 태도를 보이면 굳이 탓과 핑계라는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니 아이를 좀 더 이해하려고 노력해야겠어요.
자존감은 부모의 노력으로 높여지겠어요!


아이의 선택권이 자존감을 키운다. 이 부분은 제가 평소에 실천하기 좋은 부분인거 같아요.
저도 베드타임독서를 하고 있는데요.
가끔 너무 늦은시간까지 책보려고하면 난감한데 아이에게 꼭 읽고 싶은 책만 선택하게 하고 책 선택을 칭찬해주기만 하면 된답니다.
아이의 선택과 결정에 대한 존중은 아이의 존재감을 드높이는 일이라니 꼭 실천해야겠어요!

우리 아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을 보며
아이에 대해 이해하지않고 제기준 제감정대로 판단하고 아이를 대하지 않았나 반성하게 되네요. 아이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공감해주고 사랑해줘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