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 속눈썹에 걸린 세상 - 허허당 인생 잠언록
허허당 글.그림 / 북클라우드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접해 보는 허허당 스님의 책.
이 책은 허허당 스님의 인생 잠언록이다.
스님의 이름은 허허~~~~웃는소리에 당자를 붙여놓은것 처럼 특이한 이름을 가지고 계시지만,
알고 보니 특이한 <허허당> 이름의 뜻은  "비고 빈집"이라는 뜻이였다.
요즘 부쩍 마음이 힘들고 사는게 힘에겨워 삶의 지혜를 조금이나마 얻고 싶어 읽은 책이다.
 

 
이 크게 4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1장 - 인생은 노는 것이다.
2장 - 끝에서 끝을 보라.
3장 - 쉬어가라 세상 그리 바쁘지 않다.
4장 - 아름다운 것들이 더욱더 아름답다.
 
 
허허당스님은 과녁은 없다. 나는 동안 행복하라. 라고 말씀 해 주시고 내가 처해 있는 상황에서 져버리고 싶은 마음을 지워지게 해주셨다.
또한 세상이 아무리 아름답다 해도 그대 자신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것만 못하다.
길을 잃었다 그렇지 않다 그대가 잃은 것은 길이 아니라 그대 자신이다 등 좋은 말들을 차례대로 담아 내셨다.


요즘 내가 생각하기에도 내가 예전에 나 같지 않다는 것을 많이 느낀다. 이게 진정 내 모습인지, 예전에 나는 이렇지 않았는데...라는 생각도 부쩍하기 때문이다.
인생의 길을 잃어 버린게 아니라 정말 나를 잃어버린걸까...라는 생각도 하고 나를 다시 한번 뒤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너무나 마음에 와닿고 좋은 글귀들이 많이 실려있었다.
그 중에 제일 마음에 와 닿았던 몇가지 글귀.
 

쉬어가라
 
세상이 아무리 바빠도
그대 마음이 고요하면 세상도 고요하다.
쉬고 싶을 때 쉬어라.
 
무슨 일에 곧 죽을 것 같지만
사람 그리 쉽게 죽지 않는다
쉬어가라
세상 그리 바쁘지 않다


 사는게 바쁘고 쉬고 싶음 마음도 굴뚝같이 들었지만,
내가 정해 놓은 목표를 위해서 쉴 수가 없다.
누구보다 더 나은 미래를 가지고 싶어 바쁘게만 살았지만,
뒤 돌아 보면 남아 있는 것은 별로 없었다.
나를 위한 여행도 떠나보지 않았고, 다친 내마음을 치유할 시간도 나는 갖지 않았다.
하긴.. 회사는 내가 나가지 않아도 잘만 굴러가고,
굳이 내가 도움을 주지 않아도 대는 문제에 왜 끼어들어 골머리를 썩히는것인지...

침묵

무덤이 편안한 것은
아무 말이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가끔 무덤 같은
침묵이 필요하다.

정말 공감가고 와닿는 글귀
말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또 말로 인해 손해를 보는 사람도 있다.
말은 정말이지 머릿속으로 한번더 생각하고 내뱉어야 된다는 생각이 들고 가끔씩은 생각할 시간을 가질 수 있게 침묵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 된다.
만약 말이라는것이 돈과 같다면 사람들은 말을 가벼이 하지 않을 것이다.


 새가 저리도 자유로운 것은

그대 진정 자유롭고 싶다면
몸도 마음도 가볍게 하라
새가 저리도 자유로운 것은
날개 하나로 날기 때문이다

허허당스님의 책 한권으로 많은 깨달음을 얻었고,
또한 내일을 위해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었다.
어제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맞이 할것이며,
적당히 즐기며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즐겁게 살아갈 것이다.
내 인생 후회없이..
우울하거나, 슬프거나, 삶에 지치거나, 힘들때 언제라도 이 책을 집어 들것이다.
너무나도 좋은 글들과 그림들이 많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