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유 - 실천하는 교사, 깨어있는 시민을 위한
함영기 지음 / 바로세움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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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하는 교사, 깨어 있는 시민을 위한
교육사유
함영기 지음/바로세움



함영기
중학교에서 사춘기 아이들을,
대학에서 예비교사들을 가르치고 있다.
16년째 온라인 교사공동체 `교컴' 대표를 맡아 교사전문성 신장을 위한 활동을 해 왔으며,
강의 및 저술 활동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사유,
교육과정, 시민의 교육 참여 등에 대한 의견을 밝혀왔다.

이책은, 사회,개인, 학교, 교사,학생,수업,평가,혁신,제안 크게 9가지 Contents로 나뉘어 져 있다.


정체성을 잃어버린 아이들은 종종 존재감을 확인하기 위하여 일탈한다.
공부를 통해 관심을 끌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그들은 자극적 일탈 과정을 시연함으로써 부모와 교사들의
인정을 받으려 한다.
이들에게 부모의 기대는 턱없이 높고, 교사는 무기력 해 보이며, 학교는 재미가 없다


무지한 스승은 학생에게 가르칠 것을 알지 못하는 스승이다.
그는 어떤 앎도 전달하지 않으면서 다른 이의 앎의 원인이 되는 스승이다.....
어떤 것을 배우는 것은 그것을 배우고 또 어떤 것을 배우는 과정이요,
무엇인가를 배우는 것은 무엇인가를 배우고 나머지 전체와 연관시키는 과정이다.

-자크 랑시에르 _ 무지한 스승-


누군가는 이러한 교육 불가능의 상태를 근원적으로
재구조화하는 방법을 상상하며, 혹자는 그래도 교육에서 희망을 발견하자고 호소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의 사고와 무관하게 이 모든 상황은 지금도 숨 가쁘게 흘러간다는 것이다.
잘못된 교육일망정 완전히 멈춘 상태에서 개선을 시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는 교육을 개선하는 과정이 생각만큼 단순하지 않다는 것이다.



 
학교를 생각하면 딱딱하고 공부만을 위주로 아이들을 판단하는
참 안좋은 학교의 모습만이 떠오른다.
그런데 "교육사유"라는 이책속에서는 뭔가 다른것을 알수 있고 느끼에 되어 좋았다.
참 깨어있는 교사라는 생각과 함께
이런 교사가 있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교육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초증학교를 들어가기 전에 한글을 채 배우기도 전에
영어부터 가르치기도 하고, 학교 수업 보다는
과외나 학원등 사교육에 더 심혈을 기울이는
부모들도 많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좋은 선생님들도 학교 수업보다 학원 숙제에 더 신경을 쓰는 학생들 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싶은 생각이 생길까?
아무리 열정을 다해 학생을 가르치더라도
수업에 열중하지 않고 사교육에 더 치중하는 학생들을 본다면 지치기 마련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성적으로 모든 것을 평가하는 선생님들도
많은데 정말 깨어있는 교사라면 공부만이 아닌 그아이가 가진 재능을 알아봐 주고 칭찬을 해
학업에 열중 할 수 있는 용기를 복돋아 주는 그런 모습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이 책은 사교육에 빠져있는 부모들이나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들..
교단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이 읽으면
참 좋은 책이겠다라는 생각을 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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