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참 아름답고 멋져! 마음 바라보기 2
장 프랑수아 샤바 지음, 클로틸드 페랭 그림, 김헤니 옮김 / 고래이야기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맥락을 읽는 것

맥락을 이해하는 것

마음을 읽는 것

마음을 이해하는 것

 

<세상은 참 아름답고 멋져!> 이 그림책을 3번 읽었다. 처음에 티베트와 히말라야 산맥을 배경으로 한 그림이 아름다워서, 두 번째는 읽었는데 맥락을 잘 못 이해했고, 비로소 세 번째 그림과 맥락을 제대로 이해하고 바로 보게 되었다.

 

쌍둥이 형제 중 동생 나왕, 형인 라히. 겉모습은 같지만 너무 다른 모습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 그 모습이 낯설게 느껴졌다. 형인 라히의 모습에 내 모습이 투영되어 모든 게 무섭고, 어둡게 보는 나를 발견했다. 그와 대조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라히는 그림 색채 또한 따뜻하고 포근해졌다. 쌍둥이들이 서로 등을 마주대고 섰을 때 서로 다른 곳을 바라보는 듯 하지만, 가장 가까이 있는 것. 내 마음과 또다른 내 마음도 그와 같지 않을까 생각해보았다.

 

나왕의 눈으로 보는 세상, 마음으로 바라보는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눈을 맞추어 가는 것. 그 과정이 그림책에서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었다. 나 또한 눈에 눈을 가져갔다. 내 눈으로 마음을 볼 수는 없지만 눈높이를 맞추고 함께 녹아드는 장면이 보기 좋았다.

 

마음공부를 시작한 라비는 어떠한 깨달음을 느꼈을지,

라히도 세상은 참 아름답고 멋지다고 말한 것은 라히인지, 나왕인지, 나인지, 마음인지,

천천히 이 책을 살펴보기로 하자. 내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하는 그림과 라히, 나왕을 닮은 나를 발견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이든, 어떤 상황이든, 보여지는 것만으로 마음이 답답할 때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눈을 기르는 것. 그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눈을 다듬는 것.

그 과정에 서 있는 당신의 모습도 충분히 아름답고 멋지다. 굿~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