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의 말

다가가기 위해 더듬이를 세웠으므로, 매 순간이 새싹이었다.

나의 시, 나의 실천 이루었거나 못 이룬 진수를 미완성인 채로
언제 손을 놓아도 억울할 것 없을 포트폴리오다.

2022년 가을

이향지 - P5

길은 어디에나 없는 편이 가장 좋은 것이며
무엇을 보았는가 무엇을 들었는가 무엇을 맡았는가 무엇을 만졌는가 어디로 가던 길이었던가
묻지 않아도 다 아는 길은 가지 않는 편이 더 좋은 것이며,
부딪쳐서 깨어지면서 피 흘리면서 스스로 아물면서 아는 것 - P46

한 잎 위에 누워

흙에 심어 흙을 먹는 일이네 농사란
손에도 옷에도 얼굴에도 흙이 묻는 일이네, 농부란

한 잎 위에 오그리고
한 잎만 떼어 주고 안아 온 배추를 생각해야 하는 일이네
한 잎도 놓지 않으려고 거머잡고
한 잎 채 떨어져 나간 배추벌레까지 생각해야 하는 일이네

내가 먹고사는 일이 그다지 아름답지 않음을 알게 하는 일이네

누구는 길러서 먹고
누구는 잡아서 먹고
누구는 팔아서 먹고
누구는 구걸해서 먹고
누구는 뺏어서 먹고
누구는 고리로 빌려서 먹는다
모든 경우에 내가 들어 있음을 알게 하는 일이네. 목숨이란 - P74

지키기 위해 이어 가기 위해 더 길게 이어 가기 위해내 배추밭에 무임승차한 배추흰나비 날개 위로
아득히 투명 그물을 펼치기도 하는 일이네

한 잎 위에 누워
한 잎 더 덮어야 안심이 되는 사람
배춧잎 속 배추벌레를 닮았네

스무 잎 떼어 주고 한 잎 얻어먹는 일이네 농사란

눈 녹기를 기다려 배추 씨앗을 넣을 때
배추벌레도 같이 눈뜬다는 것을 아는 일이네, 농부란 - P7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