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터의 글쓰기 수업 - 고객 경험을 위한 마이크로카피 라이팅
앤디 웰플.마이클 J. 메츠 지음, 심태은 옮김 / 유엑스리뷰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UX(사용자 경험)라이터의 글쓰기 수업>은 어도비 콘텐츠 전략가와 익스피디아 콘텐츠 디자이너가 UX라이팅의 핵심내용을 알려주는 책이다. 텍스트가 없는 서비스는 상상할 수 없다. UX라이팅은 텍스트에 해당하는 마이크로 카피를 작성하는 일은 브랜드를 대변하고 사용자 경험이 형성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술이다. 이 책은 마이크로 카피를 작성 전에 해야 할 일, 명확한 텍스트 작성버브 보이스 톤의 기본 개념 등 UX라이팅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글쓰기의 기본을 알려준다. 고객경험을 위한 마이크로카피 라이팅에 큰 도움이 되는 책을 출간해준 유엑스리뷰 출판사에 감사를 전한다. 책을 읽으면서 이런 부분을 보완하면 나도 좋은 글을 쓸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글을 쓰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일독을 강추한다.

 

책의 내용중 일부를 소개하면

 

쓰기 전에 디자인하라. 막상 쓰기부터 하면 어렵다. 쓰기 전에 자신이 원하는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 하라.

 

글쓰기는 여러 단어를 엮는 것이고, 디자인은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제품 및 서비스를 디자인할 때 우리는 사용성, 유용성, 책임성 있는 경험을 만들려고 한다.

 

UX라이팅으로 디자인 한다는 것은 UX라이터의 문구로 사용자의 경험이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UX라이팅은 디자인 경험을 만든다.

 

UX라이팅은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함으로써 사람들이 시간을 보내는 디지털 세상을 만들게 한다.

 

디자이너가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 하는 것처럼, UX라이터는 사용자 경험을 글로 쓴다.

 

사용자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사용자가 있는 곳으로 가서 그 환경에서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관찰해야 한다.

 

UX라이팅은 디자인이므로 사용자에게 명확성을 제공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삼아야 한다. UX라이팅은 사용자가 제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그것이 사용자에게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도록 돕는다.

 

사용자를 위해 단순하게 글을 쓰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도전이다.

 

이 책의 핵심은 가능한 사용자가 덜 생각하고 덜 읽게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유일하게 사람들이 내용을 읽고 소화하게 하는 길이다.

 

페이스북의 경우 사용하는 언어를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한다.

 

포용적인 언어는 모든 사용자가 제품이 자신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느끼게 하기에 좋다. 포용성은 누구에게나 도움이 된다,

 

제품을 개발할 때 잠재적인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해야 한다.

 

인간 중심의 디자인의 가장 큰 단점은 디자인 프로세스에 다양성을 어떻게 포함할지에 관한 지침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캣 홈즈>

 

행동이 아니라 동작을 설명하라.

 

좋은 전략이란 무엇인가?

실행할 수 있는가, 관련성이 있는가, 사용자에 초점을 맞췄는가, 검증 가능한가이다.

 

에어비앤비의 제품 보이스 원칙은 솔직, 포용, 배려, 활달이다.

 

디지털 경험을 위한 보이스 원칙 대부분을 관통하고 반드시 지켜야 하는 3가지 원칙?

명확성, 간결함, 인간미다.

 

보이스는 언제나 진화해야 한다. 보이스는 제품, 경험, 또는 인터페이스를 브랜드와 연결하는 아주 유용한 요소이다.

 

보이스와 브랜드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데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질문?

속도와 참여, 심리상태, 브랜드 모멘트와 실용성이다.

 

어도비 브랜드 보이스는 매력, 고무적, 참신, 적극적, 이해용이, 자세한 설명을 추구한다.

 

톤 프로필 개발시 질문은?

시나리오, 사용자 마음상태, 제품의도, 톤의 특성이다.

 

공감은 다른 사람이 겪는 감정과 그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제품에 관한 질문?

의도하는 결과, 비즈니스에 긍정적 영향, 성공 어떻게 예측, 제품 비전,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들려고 하는가이다ㅣ

 

훌륭한 퍼실리테이터는 다른 사람이 열심히 참여하고 가슴 설레며 존중받고 생산적이라고 느낄 수 있게 돕는다.

 

퍼실리테이션 단계?

문제를 파악하고 기록, 문제에 동의, 목표세우기, 목표에 기반한 솔루션 디자인한다.

 

지도는 사람이 시스템이나 어떤 항목으로 빠르게 주의를 집중하도록 한다.

 

디자인 시스템에 포함할 수 있는 것?

제품이나 조직의 전략적 비전, 글과 시각화를 위한 스타일 가이드, 재사용할 수 있는 자산과 코드로 구성된 디자인 패턴이다.

 

쇼피파이의 폴라리스의 주요 메뉴 4가지?

콘텐츠, 디자인, 구성요소, 패턴 및 가이드다.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자신이 만드는 것을 경험할 사람, 즉 사용자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야 말로 UX라이팅을 차별화하는 요소이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chae_seongmo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UX라이터의 글쓰기 수업#유엑스리뷰#마이클 매츠#앤디 웰플#콘텐츠 전략가#콘텐츠 디자이너#UX라이팅#김주난작가#60대프로자기계발러#66일습관혁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