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의 마라톤 - 마오쩌둥.덩샤오핑.시진핑의 세계 패권 대장정 세미나리움 총서 31
마이클 필스버리 지음, 한정은 옮김 / 영림카디널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백년의 마라톤

저자 : 마이클 필스버리

출판사 ; 영림카디널

출판년도 : 2022

 

<백년의 마라톤>은 중국의 마오쩌둥, 덩샤오핑, 시진핑이 세계패권을 잡기 위해 대장정을 펼치면서 국가를 어떻게 통치해 나가는 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중국은 1842년 아편전쟁으로 종이호랑이로 불리었던 과거 수모를 잊지 않고 중화인민공화국이 출범한 1949년부터 공산정권수립 100주년인 2049년까지 미국을 제압한 후 세계패권을 잡겠다고 와신상담하고 있다. 작가는 적을 안심시켜 경계심을 풀게 하라, 승리를 위해서라면 십년이든 그 이상이든 견디라, 전략적 목표가 세워지면 상대의 생각과 기술을 훔치라 등의 중국의 백년 마라톤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자신만의 원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싶은 사람과 중국을 이해하고 싶은 사람, 그리고 승자존의 인생사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될 책이다.

 

책 내용 중에서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구절은

 

항상 상대와 비교해 자신의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를 만들어라.

 

상대방에게 포위되거나 속지 않도록 경계를 늦추지 마라.

 

세를 기억하라.

 

하늘에 두 개의 해가 없듯이, 백성에게 두 명의 임금이 있을 수 없다.(공자)

 

이데올로기 싸움에서 사회주의는 지금 적자로서 승리하기 위한 모든 여건을 누리고 있다(마오쩌둥)

 

1950년대에 마오쩌둥은 세계지배를 자주 언급했다. 지극히 민족주의적이고 과대망상적인 말이다.

 

대약진을 추진하던 시기에 중국 지도부는 중국이 앞으로 영국을 따라잡고 미국을 추월할 것이라는 식의 슬로건을 내걸었다. 그러나 누구도 이 말이 담고 있는 깊은 의도를 알지 못했다.

 

바둑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진짜 방향과 의도를 상대가 모르도록 속이는 것이다. 기만술이 전략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아야 한다.

 

1990년부터 중국 교과서는 미국을 150여 년간 중국의 부상을 억압하고 중국 문명의 영혼을 파괴하려고 하는 패권국으로 기술했다.

 

신흥 강자 월왕 구천이 오나라 왕 부차의 힘이 쇠락해 무너뜨릴 때를 기다렸듯이, 중국 지도부는 세를 가늠하여 패권국 미국에게 치욕을 되갚을 최적의 시기를 기다리고 있다.

 

세상을 지배하고 싶다면 야심을 드러내지 마라.

 

미국 국가방첩본부의 최근 보고서는 중국을 세계에서 가장 활발하고 지속적으로 산업스파이 활동을 하고 있는 나라라고 기술했다. 중국은 추적을 피하기 위해 악의적인 소프트웨어, 사이버 툴 공유, 해킹, 서너 개의 국가를 경유하는 라우팅 방법 등 진화된 수단을 이용하고 있다.

 

중국은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 정권에 대한 지원을 확대했다.

 

대기 오염의 주된 원인은 중국에서 최대의 공기 오염원으로 꼽히는 석탄 사용량 때문이다.

 

중국의 성장전략은 심각한 환경파괴와 오염을 동반한다.

 

수년간, 중국은 대량살상무길개발하고, 이웃국가를 도발하고 테러범에게 무기를 제공하고, 자국 국민을 억압하는 불량국가에게 미사일 기술을 판매했다. 이란, 리비아, 시리아가 주요 고객이었다.

 

중국은 거대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 미국을 무너뜨리고 세계 헤게모니가 되는 것이다.

 

앞으로 미국은 점증하는 중국의 공세가 새로운 국면을 야기할 것이라는 점을 예상해야 한다. 중국의 압력에 굴복하는 나라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중국이 다른 나라에 경제적 불이익을 줄 수 있는 능력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은 이렇게 해서 글로벌 헤게모니 미국을 밀어내고 결과적으로 다른 세계를 만드는 길을 가고 있다.

 

미국은 게임에서 중국을 이기기 위해 중국의 고대 전국시대의 몇 가지 개념을 응용할 수 있다.

1. 문제를 인식하라.

2. 상대방에게 준 선물을 기록하라.

3. 경쟁력을 측정하라.

4. 경쟁력 전략을 개발하라.

5. 내부적으로 타협점을 찾아라.

6, 국가 간 수직적 연합을 구축하라.

7. 반체제 인사를 보호하라.

8. 반미적인 경쟁 행위에 단호히 맞서라.

9. 오염 유발 국가들에게 부끄러움을 가르치라.

10. 부패와 검열을 폭로하라.

11. 친 민주개혁가를 지원하라.

12. 중국의 강경파와 개혁파 간 논쟁에 주목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라.

 

<백년의 마라톤>은 작가가 50년 동안 35명의 학자이자 장군들과 토론하고 논쟁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작가는 중국의 유화책이나 미소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중국의 야망이 궁금한 사람, 중국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 그리고 원대한 꿈을 펼치고 싶은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될 책이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a_seong_mo

#백년의 마라톤#마이클 필스버리#영림카디널

#중국몽#중국#패권#헤게모니#미국헤게모니#미국패권#패권국가#와신상담#아편전쟁#야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