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관리도 실력입니다 - 상황을 이해하고 태도를 결정하는
함규정 지음 / 청림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감정관리도 실력입니다

저자 : 함규정

출판사 : 청림출판

 

<감정관리도 실력입니다>는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이나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을 줄 책이다. 인간관계속에서 나와 주변사람들의 에너지를 탈탈 털리게 하는 감정으로 인해서 우울하거나 화가 치밀어 오르기도 한다. 이것은 우울증이나 화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 우울증이나 화병은 정신과 육체에 악영향을 준다. 그래서 감정관리를 잘해야 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감정사용법을 잘 활용하여 정신과 육체를 건강하게 하고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일독을 강추한다.

 

책 속 내용 중 독자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구절은

 

두려움, , 우울감은 나를 돕는 꼭 필요한 감정이다. 두려움은 위험한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미리 대처할 수 있게 해주는 감정이다. 화는 억울하거나 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 스스로를 대변하고 보호하는 감정이다. 우울감은 사람의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고, 깊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몰입도를 높여주는 감정이다.

 

한 사람을 알아간다는 것은 곧 그 사람의 감정을 알아가는 것과 같다. 사람은 감정을 나누며 가까워진다. 감정을 나누지 않는다면 어느 누구와도 가까워질 수 없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솔직한 감정을 표현했는데 부정적으로 대하는사람들이 있다면, 그건 결코 당신 탓이 아니다.

 

화를 내서 상대방의 행동을 고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화를 내는 상황이 반복되면 내성이 생겨 상대방이 작은 자극에는 반응하지 않게 된다. 게다가 상대방 역시 당신에게 감정적으로 대응하게 된다.

 

거절하지 못하면 당신이 피곤하다. 당신이 거절했다고 해서 곧바로 등을 돌리거나 비난하지 않는다. 거절에 대해 죄송해요, 미안해요하고 구구절절 변명할 필요도 없다. 하고 싶지 않은 것, 원치 않는 일에는 처음부터 “NO"라고 거절하라.

 

사람들은 모두 잘났다. 가진 재산이 하나도 없고 무언가 배운 게 없어도 자랑할 거리는 모두 한 보따리씩 가지고 있다.

 

누군가 변화를 맞이했을 때 한 번도 두려움을 느끼거나 걱정해 본적이 없다고 말한다면, 그건 거짓말이다. 세상 모든 사람들, 심지어 성공한 CEO조차도 변화를 두려워한다.

 

나를 타인과 비교하지 말라. 100퍼센트 지는 싸움이다. 타인과 자신을 비교할 때 우리는 대개 타인의 감정을 기준으로 두고 나를 보기 때문이다.

 

단점은 그만 잊어버리라. 단점을 보완하는 데에는 너무 많은 에너지가 들어간다. 대신 강점을 키우라. 갖지 못한 게 아닌, 가진 것에 집중하라.

 

사람은 누구나 살고 싶은 대로 살아갈 권리가 있다. 윤리적으로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그렇다.

 

불안함이 밀려온다면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주변을 산책하든, 영화를 보든, 게임을 하든, 일기를 쓰든 무엇이든 하라. 한시라도 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핵심이다.

말과 행동을 바꾸면 우울감을 줄일 수 있다. 우리의 몸과 감정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일을 해야 성공한다. 당신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 솔직하게 들여다보라.

 

본업을 바꿀 수 없다면, 부업을 고려해보라.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은 쉽지 않다.

 

먼저 다가가 건네는 다정한 인사가 마음의 문을 여는 소통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 현명한 사람은 남들보다 한발 앞서 시도한다.

 

자신의 미래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며 비관적으로 느끼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이건 위험한 감정습관이다.

 

당신의 감정이 미래를 결정한다.

 

쉬는 시간이 아까워 계속 달리면, 번아웃이 찾아온다. 빠르게 달려야 할 때와 멈추고 쉬어야 할 때를 알아야 한다. 인생은 마라톤이다. 휴식은 필수다. 쉬지 못하면 제대로 일하지도 못한다. 빠르게 나아가는 것 못지 않게 멈추고 점검하는 기술도 중요하다.

 

상대방의 마음을 바꾸려고 하면 내 감정만 피곤해진다.

 

행복의 잣대는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속에 있다.

 

말을 바꾸면 감정이 바뀐다.

 

감정은 표현한대로 돌아온다. 감정에는 부메랑 법칙이 있다.

 

책속에서 작가는 나와 타인의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외면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삶은 더 의미 있고 풍요로워진다고 말한다. 전적으로 동의한다. 우리 모두는 이기주의적인 인간이기 때문에 타인의 감정보다 내 감정을 생각하기에 바쁘다. 타인의 감정을 생각하는 노력을 조금이라도 한다면 삭막한 인생살이에서 서로 윈윈할 수 있다. 좋은 책을 출간해준 함규정 작가에게 감사를 전한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a_seong_mo

#감정관리도 실력입니다#함규정#청림출판#감정관리#감정#윈윈#심리코칭#세상에잘못된감정은없다#김주난작가#66일습관혁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