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집트 해부도감
곤도 지로 지음, 김소영 옮김, 곽민수 감수 / 더숲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고대 이집트 해부도감

저자 : 곤도지로

출판사 ; 더숲

출판년도 : 2022

 

<고대 이집트 해부도감>은 고대 이집트 역사, 왕의 무덤인 피라미드,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거대 신전, 그리고 미라와 관련이 깊은 삶과 죽음에 대한 고대 이집트의 세계관 등 이집트 문명 전반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다.

 

책의 저자인 일본인 곤도지로는 일본 이집트학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와세다대학교 고고학 교수이자 이집트 현지에서 유물 발굴을 지휘한 고대 이집트 특화 학자이다.

 

책 내용 중 많은 부분이 고대 이집트에 대해 궁금한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겠지만 내가 뽑은 내용은

 

파라오란 원래 고대 이집트 언어로 큰집, 왕궁을 뜻한다. 이집트 19왕조 때부터 왕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최초로 피라미드를 쌓은 왕은 네체리케트(조세르)이다. 조세르는 신성한 이라는 뜻이다.

 

일반형 피라미드에 도전한 왕은 스네프루이다. 그는 4왕조 초대왕이었다.

 

이집트 최대의 피라미드를 쌓아올린 왕은 쿠푸이다.

 

18왕조가 번영하도록 기초를 쌓은 여왕은 하트셉수트이다. 그녀는 영광의 증표인 오벨리스크를 건립했다.

 

원정으로 영토를 최대로 넗힌 왕은 투트모세 3세이다. 그는 17차례의 아시아 원정을 했다.

 

세계 최초로 종교개혁을 실시한 왕은 아케나텐(아멘호테프 4)이다. 그는 종교개혁으로 아텐신앙을 강조했다. 고대 이집트에서 아텐은 태양 그 자에를 가르키는 말이다. 아텐 신의 특징은 만물의 창조주, 이집트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사람들에게도 사랑을 내리는 신, 왕은 아텐 신의 유일한 예언자였다. 그는 아멘 신앙과 결별하기 위해 텔 엘 암르나로로 천도했다.

 

클레오파트라 7세는 고대 이집트 왕국의 마지막 지배자이자 여왕이다. 그녀는 기원전 51년부터 기원전 30년까지 제위했다. 클레오파트라는 로마의 영웅 카이사르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카이사르가 세상을 떠난 후 안토니우스와 연합해서 옥타비아누수가 이끄는 로마군과 맞섰지만, 기원전 31년에 악티움 해전에서 패하고 결국 이듬해 클레오파트라 7세는 자살한다.

 

피라미드는 사각뿔 모양의 거대한 건축물로 고대 이집트의 상징이다. 피라미드는 왕의 무덤으로 지어졌다. 가장 오래된 계단 피라미드는 죽은 왕의 영생과 부활을 북반구 주극성에 기원한 기념비적인 건축물이다. 이것은 강대한 왕권을 과시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고대 이집트인은 죽은 후에 부활하여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고 믿었다. 그래서 미라를 만들었다. 죽은 자의 사체에서 심장 이외의 장기와 뇌를 적출했다.

 

고대 이집트 존재에서 빠질 수 없는 5가지는 바(정신적 부분 상징), , 아크(불변하고 불멸한 존재), 그림자(인간을 위험으로부터 지킨다), 이름(이름 없으면 인간으로서 정식 존재가 되지 않는다)이다.

 

서기는 꿈의 직업이었다. 서기는 글자를 읽고 쓸 수 있는 직업으로 엘리트였다. 직업군인은 천덕꾸러기 직업이었다.

 

이 책은 고대 이집트에 대해 아주 자세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다. 나는 이집트 역사나 문화에 대해 문외한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지식인으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은 배울 수 있었다. 이집트에 대해 관심이 있는 독자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일독을 강추한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a_seong_mo

#고대 이집트 해부도감#곤도지로#더숲

 

#인생지침#인생방향#어떻게살것인가#불확실한미래#희망#열정#용기#좋은글#좋은글귀#동기부여#자기계발#배움#성장#인생글#목표달성#인생명언#명언#글귀#자기계발러#성공글귀#인간관계#김주난작가#시크릿#감사#감사일기#부와성공의법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