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한 권의 힘 - 읽고 쓰고 만드는 그림책 수업의 모든 것
이현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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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한 권의 힘

처음 이 책에 대한 소개글을 접했을 때 단순하게 아이들과 그림책을 만드는 것을 작업하는 How to 종류의 책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책을 읽는 서두부터 단순히 그림책을 '만드는' 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 아니라, 그림책을 통해 아이의 심리를 알아채고, 더 나아가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표현하게 하고, 자신의 마음을 터놓게 하는 책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책 내용의 깊이가 깊어서 큰 울림이 있는 부분이 많았다.

읽는 동안 우리 아이들은 어떤 생각으로 그림책을 접할지, 평소에는 또 어떤 기분과 생각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을지 속으로 자꾸 되내이게 되었다.

아이들이 어렸을때부터 그림책을 많이 읽어주려고 노력했다.

특히나 한글을 일부러 늦게 가르치고 글씨보다 그림을 많이 보게 하려는 의도가 있었다.

첫째도 7살 이전에는 한글을 가르치지 않고 그림책 위주로 책을 읽어줬더니 초등학교 5학년이 된 지금도 예전에 읽었던 그림책을 읽어달라고 한다.

물론 6살 둘째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 옆에 꼭 붙어서 같이 보는 것지 잊지 않는다.

아이들은 왜그렇게 그림책에 집착할까? 이제 글줄이 많은 책을 읽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려던 찰나, 이 책을 접하니 생각이 또 달라졌다.

특히나 엄마인 내가 여러차례 같은 책을 반복해서 읽어줬을 떄 눈여겨 보지 않거나 지나쳤던 부분을 아이는 너무도 생생하게 기억하는 것을 볼때면 놀라울 때가 많다.

조금은 기계적으로 글만 읽는 엄마와 달리, 아이는 글과 그림 전체를 보면서 그림의 저 구석 세세한 부분까지 기억을 하는 것이다.

정말 그림책은 놀라운 효과가 있는 것 같다.

둘째가 슬슬 한글을 배우고 싶어하지만, 엄마인 나는 마음은 있지만 되도록 천천히 가르치고자 한다.

글도 중요하지만, 지금 이 순간 글보다 그림을 통해서 아이가 느끼고 공감하는 부분이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글을 읽는 순간부터 아이의 눈은 그림이 아니라 글로 향할 것 같기 때문이다.

첫째가 그림책을 읽어달라고 할때 이제는 글줄 많은 책을 읽으라고 강요하지도 말고, 그림책을 통해서 아이의 마음을 읽을수 있으니 읽어줄때 귀찮아 하거나 대충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더욱 공감하고 함께 느낄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겠다.

책에는 다양한 그림책을 소개하고 있다. 소개된 그림책을 하나하나 읽어봐야겠다.

또한 아이가 가끔씩 끄적이며 그리는 작은 그림과 이야기들도 아끼며 봐야겠다.

정말 [그림책 한 권의 힘]은 매우 위대하며. 함께 읽고 느끼고 또 이야기 하고 싶은 것들을 쓰고, 그리고, 나아가 책을 만들어봐야겠다는 강한 동기부여가 되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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