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일기 표현사전 - 내가 쓰고 싶은 말이 다 있는
넥서스사전편찬위원회 지음 / 넥서스아카데미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의 70%는 한자어라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한자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한자어의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한채 그냥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더구나 한자로 써보라고 하면 딱 막히는 경우가 많지요.

우리말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자 학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탄탄한 어휘력과 국어실력이 모든 과목 학습이 기본 밑바탕이 되기 때문에 한자의 중요성은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한자학습의 가장 좋은 방법은 한자로 일기를 쓰는 것이라고 합니다.

한자로 일기를 쓰다 보면, 한자어가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어 어휘력은 물론 문장력, 표현력, 그리고 사고력까지 통합적으로 키울 수 있다고 하니 꾸준하게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희 아이도 한자로 일기 쓰기를 해 본 적이 있는데 한자를 섞어서 일기를 쓰는 것을 어려워 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다만 아직 아는 한자가 많지 않아서 표현력에 한계를 느꼈었는데 마침 필요했던 좋은 책을 만나게 된 것 같아 반갑네요~


<한자일기 표현사전>에는 주제별로 다양한 한자 일기 예문이 약8천 문장이나 수록되어 있습니다.

"내가 쓰고 싶은 말이 다 있다"라는 표현에 고개가 끄덕여졌어요~ ^^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문장들을 한자로 표현해보면서 한자를 더욱 친근하게 느낄 수 있고, 일기쓰기도 더욱 재미있어질 것 같습니다.


봄에 관한 표현들도 아주 다양한 예문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요.

따뜻한 봄 햇살을 느끼며 봄을 주제로 일기를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족을 주제로 한 다양한 표현들도 배울 수 있었는데, 숙모, 증손자, 당숙 등 아이에게 낯선 한자어도 직접 써보면서 가족관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초등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주제에 맞는 한자학습을 한다면 매우 효율적이고 유익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