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지는 퍼즐 게임
하이라이츠 편집부 지음 / 아라미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하이라이츠사의 시리즈는 전문연구원들이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다. 수학퍼즐, 퍼즐매니아, 사고력퍼즐, 퍼즐 어드벤처 종류도 너무 다양하고 레파토리도 정말 굉장하다. 이번 책은 "똑똑해지는 퍼즐게임"이다. 아라미의 서평책은 다 "작은 아이가 엄마랑 같이 푸는 것" 이라는 공식이 이번에 처음으로 깨졌다. 작은 아이가 뭔일인지 관심이 없어 했다. 형이랑 같이 한번 해보라고 해도 별로 반응이 없었다. 그러더니 어렵다고 그래서 재미가 없다고 지난번 까지 잘하던 아이가 갑자기 어려워졌다니.. 아마도 형이 관심을 보이자 질투가 나서 였나 보다.

<똑똑해지는 퍼즐게임은 플레이 6으로 크게 나눠져 있다. 다른 그림 찾기, 공통점 찾기, 숨은그림찾기, 짝 맞추기, 사고력 논리 퍼즐, 이상한 그림 찾기로 되어 있다.>


20180330_004220.jpg

쳅터 1. 다른 그림 찾기 : 다른 그림을 찾으면서 관찰력을 키우는 놀이. 왼쪽에는 친절하게 활용 방법까지 나와있다.

180330_235200_COLLAGE-1.jpg


쳅터 2. 공통점 찾기 : 공통점을 찾으면서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놀이 . 활용방법을 보면 공통점을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80330_235223_COLLAGE-1.jpg

쳅터 3. 숨은 그림 찾기 : 숨은 그림을 찾으면서 주의력과 집중력을 키우는 놀이. 활용법을 잘 이용해보자.

180330_235242_COLLAGE-1.jpg


쳅터 4. 사고력 논리 퍼즐 : 사고력 논리 퍼즐을 하면서 수학 추론력을 키우는 놀이. 수학적 추론이 어떤 것인지 알려줌.

180330_235307_COLLAGE-1.jpg

쳅터 5. 짝 맞추기 : 짝을 맞추면서 관찰력과 유추력을 키우는 놀이 . 유추하는 능력은 수학적 사고에서 정말 필요한 생각임.

180330_235325_COLLAGE-1.jpg

쳅터 6 : 이상한 그림 찾기 : 논리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놀이. 수학적 사고가 상상력도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려 줌.

180330_235345_COLLAGE-1.jpg


또 하나의 재미는 정답 맞추기. 내가 푼 문제의 정답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맞춰보면서 성취감도 느낄 수 있음.

<이상한 그림 찾기>는 정답이 따로 없음. 상상력으로 맞추는 문제이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둠.

- 아이들이 제일로 좋아함. 어떻게 해도 정답이라고 하니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침.

180330_235412_COLLAGE-1.jpg


아이와 엄마가 함께 할 수 있는 퍼즐놀이라는 점이 제일 좋았던 것 같다. 서로 머리를 맞대고 누가 먼저 맞추나 내기도 할 수 있고, 나는 찾기 못했는데 아이가 찾으면 아이가 "우쭐해 할 수"도 있고 공부라는 틀에 박혀서 문제집을 푸는 것 보다 백배는 더 재미있다는 큰 아이의 말에 잠시 할 말을 잃었다. 얼마든지 다양한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데 하는 안타까움도 느꼈다.

큰 아이가 대뜸 "엄마 나 이거 1분 안에 한 권 다 할 수 있어요" 라고 말해서 어떻게?? 잠시만 기다려보세요. 하더니 정말 1분 안에 한권을 다 했다.

어떤 방법이었냐면, 질문에 "네"라고 답을 써 온 것이다. 그러면서 자기가 엄청난 상상력을 발휘를 했다며 좋아했다.

작은 아이는 형은 엉터리라고 했지만, 큰아이는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한 거라며 어깨를 으쓱했다.

그리고 다시 둘이서 방에 들어가서 퍼즐책을 풀었다.

아이들의 창의성을 길러주고 싶고, 기르는 방법들을 항상 생각을 하지만 아이들의 이야기를 그냥 있는 그대로 받아준 적이 얼마나 있나? 하는 생각을 해봤다.

"네"라는 대답을 했으니 자신의 문제를 풀었다고 답을 하는 아이에게 나도 작은 아이처럼 '엉터리'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아이의 생각은 단정지어버리면 더이상

아이는 많은 생각들을 공유하지 않을 것이다. 이번 책을 통해 다시금 아이의 사고에 방해가 되는 것은 아이의 생각을 단정지어 생각해버리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퍼즐놀이를 할 수 있게 해준 아라미 출판사와 허니에듀에 감사함을 드리며 서평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