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로로 초등 과학 5학년 - 동시로 생각하고, 수필로 이해하고, 문제로 논술하는 로로로 초등 시리즈
윤병무 지음, 박윤희 그림, 신영준 감수 / 국수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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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시로 생각하고

 수필로 이해하고

 문제로 논술하는

 

 

지은이는 <눈속말을 하는 곳>으로 유명하신 윤병무 선생님이십니다. 개인적으로 <눈속말을 하는 곳>을 읽고 나서 애독자가 되었기에 이책의 서평이벤트가 시작되었을 때, 망설임 없이 바로 신청을 했습니다. 수필자이자 시인인 선생님께서 과학을 어떻게 풀어나갈 지가 너무너무 궁금했습니다.

 

[서울대학교 자연과학 정기 간행물 <자연과학>을 비롯해 과학 비평 계간지 <에피> 등, 여러 해 동안 과학잡지와 과학 책을 만들어 왔다. 지은이는 과학자도, 교육자도 아니지만, 돌이켜보면 이 책을 쓸 수 있었던 동기는, 마치 빗방울들이 땅에 스며들어 서서히 샘물로 고이듯이, 문필가로서 과학과 교육에 관한 책을 오랫동안 만든 경험에서 비롯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좋은 교육은 새롭고, 자유롭고, 진실한 생각과 표현으로 무지갯빛 같은 여러 길을 열어 준다고 지은이는 믿는다. ] 지은이 소개 글..

 

5학년을 선택한 이유는, 5학년 첫째 아들이 과학에 평소 관심이 많아서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 다른 점이나 같은 점들을 비교하면서 찾아보게 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큰아이는 책을 받더니 그 자리에서 다 읽었습니다. "엄마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 단원이 다 똑같아요. 그런데 학교 교과서는 너무 딱딱한데, 이 책은 부드럽고 설명도 친절하게 되어 있어요. 동시가 있어서 동시만 외워도 그 단원에 대한 것들을 알 수 있어 좋아요" "논술을 풀어볼까?" 헸더니 몇몇 단원의 논술문제를 말로 설명을 해주는 것이었습니다. 이해하기가 더 쉽다는 것이아이가 교과서보다 이 책이 좋은 이유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책의 구성은,

 

추천의 말을 보면서, 저희 아이의 말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따뜻한 과학책도 존재를 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차례를 보면, 총 9단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차례 다음에는, 이 책을 읽는 선생님, 학부모님, 그리고 학생여러분께 지은이로서 하고 싶은 말이 나옵니다.

이 책은 각 장에서 다루는 각각의 주제와 그 핵심 내용을 매번 세 가지로 풀어냈습니다.

첫 번째는 '동시' 형식의 이야기입니다.

두 번째는 '수필' 형식의 이야기입니다.

세 번째는 '문제' 형식의 이야기입니다.

 

 

각 단원들 모두 재미있었지만, 특히 마지막 단원의 주제와 내용이 너무 재미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단원 개요

 

과학동시

 

과학수필

* 지은이가 중요하다가 생각하는 부분에 밑줄을 그어서 표시를 했는데, 그것을 보고 아들이 학교 선생님께서 중요하다고 밑줄을 그으라고 한 부분도 일치를 한다고 신기하다고 했습니다.

 

논술문제

 

마지막에는 친절하게 찾아보기 코너까지 있어서  과학용어들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로로로 3학년 것도 구입을 할  수 있으면 구입을 하고 싶을 만큼 책이 너무 좋습니다. '어떻게 하면 쉽고 재미있게 이해를 시킬 수 있을까?'를 많이 생각하시고 책을 지으신 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과학이 어려운 학문이 아닌 쉽고 재미있는 학문이라는 것이 알려졌음 좋겠습니다.

 

이 책은 요즈음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는 '융합교육'의 책입니다. 과학과 문학을 접목시켜서 과학공부를 어떻게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 답을 줄 수 있는 그런 신선한 책입니다.

 

재미있게 과학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허니에듀와 국수 출판사에 감사함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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