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 사건 파일 1 : 과학 - 범인은 누구인가? 추리 사건 파일 1
야마모토 쇼조 지음, 서수지 옮김 / 뜨인돌어린이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표지에는 "독해력" "사고력" "과학지식을 한 번에!!!" 라는 말이 적혀있습니다. 흥미진진 할 가 같은 느낌이 들어있습니다.

 책을 한 장 넘기면, 미션이 나옵니다.

이 책에는 16편의 흥미진진한 사건 파일이 담겨 있다.

사건에 대한 글을 읽고, 문장 속에서 단서를 찾아 사건을 해결하라.

과학 지식과 관련된 문장은 중요한 실마리니 꼼꼼하게 살피자.


이 책은 야마모토 쇼조 선생님이십니다. 1952년 일본 가나가와현에서 태어나 요코하마 국립 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2009년 <동물 불사가의 발견>시리즈로 일본아동문학가협회 특별상을 받았습니다. 쓴 책으로 <<로이 아저씨의 색다른 레스토랑> ,<코-카출판>,<야옹이의 손수건> 등이 있습니다.


옮긴이는 서수지 선생님으로, '나는 읽는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삶의 모토 아래  오늘도 열심히 책을 읽고 다양한 분야의 번역을 하고 있습니다.


두둥.. 이제 책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16가지 사건 파일이 나옵니다. 하나의 사건 파일은 사건편과 추리편으로 나눠집니다.


그리고 친절하게 차례 다음 장에는 이책의 특징과 사용법에 대해서 나와있습니다.

step 1 사건에 관한 글을 읽는다.

문장을 꼼꼼히 읽고 사건을 풀실마리를 찾자. 이때 과학 지식이 필요한지 확인!

step 2 독해 문제를 푼다.

문제에 사건 해결의 단서가 숨어 있는 경우도 있다.

step 3 추리한다

단서를 바탕으로 추리하여 사건의 진상과 범인을 밝혀 보자.


문제를 다 풀고 나면 - 정답과 해설이 있다.


해결 편에는 사건에 얽힌 뒷이야기와 사건 해결에 쓰인 과학 지식에 대한 보충 설명이 들어 있다.



파일 1 외계인은 누구인가?

큰아이가 자기 아빠와 열심히 추리파일을 풀었어요. 재미있는 사건만 골라서 풀긴 했지만, 사건이 해결이 되면 너무 재미있다고 하네요. (명탐정 코난에 보면, 사건-추리-해결편의 형식으로 진행이 되는데, 이 책도 비슷한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어요)

옆에 설명을 드린 대로 사건편-추리편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사건이 일어나게 된다. 사건이 진행되고 추리가 이어진다. 누가 외계인 일까??

16가지의 사건 파일이 존재한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풀어도 재미있을 것 같고, 저희 아이처럼 풀고 싶은 사건 파일을 풀어도 상관없을 것이다.


사건-추리가 끝나고 나면 마지막으로 할 일은 해결편을 찾아보는 것이다.


이렇게 16가지의 사건파일의 문제들을 풀어가면 되는 것입니다.


한 가지 더 소개를 해 보면,

사건 파일 14.마법의 손입니다.

 

 해결편입니다.

 


책 뒷 표지를 보면,

미션!! 16개의 사건을 해결해라. 자 여기에 흥미진진한 사건을 담은 파일이 있다. 파일을 꼼꼼히 읽은 뒤에 과학 지식을 동원하여 단서를 찾자. 정확하게 글을 읽고 이해하는 독해력, 작은 단서로 놓치지 않는 관찰력과 집중력, 단서들을 연결하여 답을 찾는 사고력까지 모두 필요하다. 추리에 자신있는 어린이라면 과감히 책장을 열어 보도록!!


책을 펼쳐보도록 미션 제공을 함으로써 어린이 독자들로 하여금 책장을 넘기고 싶게 만들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미션 & 도전 & 탐정 놀이 같은 것에 호기심이 많고 좋아합니다. 혼자서 추리가 어려우면 옆에 친구나 부모님과 함께 추리파일을 함께 풀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


재미있게 추리놀이를 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허니에듀와 뜨인돌 어린이에 감사함을 드리며 서평을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