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아트 Taschen 베이직 아트 (마로니에북스)
실비아 마르틴 지음, 안혜영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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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디오 아트’, 우리에게는 백남준의 영향으로 왠지 친근하게 느껴지는 이름이다. 하지만 비디오 아트가 뭐지? 하고 물으면 말 그대로 비디오, 즉 텔레비전을 표현 매체로 하는 현대 예술의 한 경향이라고 밖에는 대답할 말이 없다. 하긴 1970년대 전반부터 성행한 이 비디오 아트라는 녀석(?)은 아직까지 특별한 형식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 과거 수작업의 시대에는 예술과 기술의 관계가 매우 긴밀했으나, 기계 생산이 발달하면서 예술은 기술로부터 독립해 자율성을 띠게 된다. 그러나 20세기 중반부터 예술에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시도들이 시작되면서 20세기 후반 이 시도들은 급진적인 발전을 보이게 된다. 이런 흐름의 대표적인 장르가 바로 비디오 아트이다.

 아직까지 형식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은, 첨단 기술과 전위 예술을 결합한 이 비디오 아트라는 장르가 앞으로도 표현할 수 있는 세계가,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백남준의 작품들과 비엔날레에서 접했던 몇몇 작가들 외에는 비디오 아트를 실제로 만난 적이 별로 없었던 나에게, 이 책을 읽는 것은 굉장히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이었다. 백남준을 비롯하여 클라우스 폼 브루흐, 로버트 카엔, 개리 힐, 마리 호 라퐁텐, 마르셀 오덴바흐, 토니 오슬러, 파브리조 플레시, 빌 시먼, 빌 비올라 등 유명한 비디오 아티스트들의 작품들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어서 행복했다. 직접 만나기 힘든 작품들을 이렇게 책에서 사진으로 만날 수 있다는 기쁨.

 다만 캔버스에 고정된 작품이 아니기에, 비디오 아트의 본질을 평면인 종이가 표현할 수 없는 한계는 어쩔 수 없다. ‘움직이는 전자회화’를 정지된 한 컷으로만 보는 것이 아쉽기만 하다. 실제로 청각과 시각을 동원해서 보게 된다면, 공간에 차 있는 실재감을 느끼면서 작품을 보게 된다면 감동은 비교할 수 없이 클 것 같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서른다섯 명의 비디오 아티스트들의 대표적인 작품들 중 인상적으로 작 느껴진 품들도 여럿이지만, 그 중에서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발칸 바로크>가 가장 충격적이고 슬펐고 오래 여운이 남는다. 살을 갓 발라낸 1500개의 소뼈들을 산처럼 쌓아 놓고 그 피투성이의 뼈더미 사이에 흰옷을 입은 마리나 아브라모비치가 앉아 있다. 뒤쪽의 대형 영사기가 그녀의 어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자신의 모습을 비춘다. 그녀는 4일 6시간동안 뼈 하나하나를 의식을 치르듯 씻어내며 유고슬라비아의 민요를 불렀다고 한다. 구 유고슬라비아 사태, 코소보와 크로아티아의 ‘인종 청소’에 대한 애도를 담았다는 <발칸 바로크>, 마치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애통한 제의(祭儀)처럼 느껴지는 그 사진을 보며 숙연해졌다.

 비디오 아트라는 예술의 최첨단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이 이렇게나 많다니. 많은 작가들이 자신들만의 색깔로 다양한 시도들을 하며 비디오 아트의 가능성을 넓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귀중한 시간이었다. 이 책 덕분에 앞으로 비디오 아트에 대해 더욱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도서관에서 비디오 아트 관련 책들을 한번 찾아봐야겠다. 알게 되면 보인다는 말은 정말 맞다.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에 있는 백남준의 작품들도 다시 만나러 가봐야지.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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