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충분히 괜찮은 엄마입니다 - 심리학 박사 김선엽이 들려주는 행복한 마음챙김 이야기
김선엽 지음 / 서교출판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는걸 모든 엄마들은 다 알고 있지만 사실 내가 먼저 행복해야 한다는게 좀 어렵고 힘들고 아이마음먼저 챙기게 되는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엄마와 아이가 함께 행복해질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해요.


" 이 책에서는 우리의 마음이 괴로운 본질적인 이류를 살펴본 뒤, 마음챙김을 통해 엄마와 아이가 함꼐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완벽한 엄마가 되기보다는 충분히 괜찮은 엄마가 되어 스스로의 마음을 가꾸어 주세요.그래야 한 번뿐인 인생에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 들어가는 글 中-


  1. 엄마의 마음도 돌봄이 필요하다.

  2. 건강한 몸이 건강한 마음을 만든다.

  3. 지금 여기, 엄마의 마음챙김

  4. 엄마의 삶에서 나의 삶으로

이 책에서는 다양한 일상의 예를 들어 엄마의 마음이 힘든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서 해결해주려고 합니다. 책을 읽다보면 나를 보는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뜨끔해지기도 합니다. 저자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힘듬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마음챙김]을 소개합니다. 독자들이 직접 해볼수 있는 마음챙김 방법들이 들어있어서 정말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수 있답니다.



충만한 삶을 살기위한 몇가지 방법을 제시했는데

첫째,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관찰하는 습관기르기 둘째 뇌의 회로를 긍정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습관기르기가 있는데 뇌의 긍정 편량을 강화시키는 방법으로 일기쓰기를 추천했더라구요. 저도 가끔 일기를 쓰는데 나를 돌아볼수 있고 미래를 계획하는데 진짜 도움이 많이 되는것 같은방법이예요. 일기어플을 활용한다던지 아날로그가 좋으면 손으로 직접 쓰는것도 좋고 가족들과 감사한일을 나누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건강한 양육자가 되기 위한 세가지 방법도 있는데 꾸준히 운동하기, 건강한 식습관 만들기, 수면의 질 높이기방법이 있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 바로 건강에 관한 이야기랍니다. 몸과 마음의 밸런스가 잘 맞을때 외적으로 내적으로 건강하다고 해요. 저도 이부분을 잘 케어하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구요. 이번 기회를 통해서 다시 건강에 집중해보면 어떨까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이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음챙김]부분입니다. 마음챙김은 현재 이 순간에 일어나고 있는 경험들에 대해 어떠한 판단도 하지 않고 의식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는것이라고 해요.부모의 감정조절 능력은 자녀의 감정조절 능력에도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마음챙김을 시작하는게 좋다고 해요. 마음챙김의 예시목록과 나만의 마음챙김목록을 써볼수 있는 부분도 있어서 직접 써봄으로서 내 마음챙김을 해볼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수 있답니다.



어느하나 버릴것 없이 엄마를 위한 이야기들이 끊임없이 써져있어요. 읽다보면 행복의 기준은 내 안에 있다는걸 그리고 우리의 선택이 행복을 만든다는 걸 배우게 된답니다. 저도 이 책을 통해서 좀더 나를 돌아보고 나에게 집중하면 아이와 함께 보다 행복한 시간을 보낼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오늘도 마음챙김!! 꼭 해보려구요

제목처럼 나는 충분히 괜찮은 엄마라는 말이 오늘도 또 열심히 살아가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