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로 키우는 공부력
피터 홀린스 지음, 임지연 옮김 / 일므디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 오늘은 아이이 공부력을 높여줄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읽고 있는

[메타인지로 키우는 공부력] 이라는 책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10살 그러니까 초등학교 3학년 첫째,

무난하게 커가고 있고 공부역시 무난하게 하고 있다고 부모의 판단으로 생각되는 아이

학원은 태권도 학원만 다니고 있고 학습에 관련된건 엄마인 제가 다 알려주고 있어요

지금의 생각으로는 제가 집에서 홈스쿨링을 해줄수 있는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되서

스스로 공부하는법 효과적인 공부법을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더라구요


요즘 많이 들어볼수 있는 메타인지 학습법이라는 말이 있죠

메타인지는 아는것과 모르는것을 구분하는 능력을 말해요 그래서

내가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의 실행과정을 평가 하는것에 이르는

전반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어요

이 책에서는 메타인지를 바탕으로 공부하는 힘을 키워주는 다섯가지 비결을 담았어요

그래서 이책을 통해 아이의 특성에 맞는 학습법을 찾아 활용하게 하고 공부감각을 깨워줄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비결1. 학습 환경부터 갖추어라

비결2. 실제로 유용한 학습 방법을 찾아라

비결3. 전체를 파악하는 능력을 키워라

비결4. 구체적인 내용은 전략적으로 공부하라

비결5. 아이 중심 학습을 하라

비결을 딱 보고나니까 어, 할수 있을거 같은데? 하는 자신감이 생기더라구요

어려운것 같으면서도 쉽게 해볼수 있는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 찾기

지금은 저는 하루에 정해진 양을 목표로 꾸준하게 하고 있는데

사실 아이가 제시하는 공부의 양이랑 제가 제시하는 공부의 양이 다르거든요

매일 그걸로 티격태격 하는데 공부의 양보다 질,, 질을 우선적으로 체크해서 공부시켜야 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던 부분이예요






그리고 중요한 학습동기도 말해주고 있어요 학습동기를 일으키려면 학습을 통해서 무언가를

얻을수 있다는 기대를 일으켜야 하고 학습내용이 스스로에게 가치있다고 여겨야 한다고 설명해요

힘들어하더라도 격려해주고 과정에서 공정하게 평가받는 느낌이 들어야 하구요

아이가 3학년이 되면서 과학이라는 과목이 생겨났고

좋아하게 되더라구요 집에서 과학에 대해서 찾아보기도 하고 그것에 대한

이야기하는 시간이 생겨나서 저도 아이가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아이도 함께 궁금해 하는 부분을 해소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의욕도 생기고 좋아하는 모습에 이런시간을 많이 가져야 겠다고 생각했는데

책에서 말하는 바와 비슷한거 같았어요


아이가 지치고 힘들어하지 않게 포기하지 않는 힘을 기르는

다섯가지도 도움이 되었어요

평정심, 자신감, 조정력, 몰입, 통제력

이부분도 잘 체크해가면서 아이의 공부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겠어요


평정심 , 불안감을 조절하는 능력

자신감 , 주어진 과제를 해낼수 있다는 믿음

조정력 , 계획을 세우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

몰입 , 꾸준함을 만드는 열정과 집념

통제력 , 학습과정을 자신이 주도한다는 믿음

" 무엇을 배우는지 자각하는 아이는 앞서 나갑니다"

미국 심리학자 피터 홀린스의 책

지금 저희 아들이 7살, 10살

정말 앞으로 공부할일만 남았죠 막막한 미래 아이가 스스로 잘해주면

더할나위없이 좋지만 혹시 공부로 힘들어한다면

이책을 통해 도움을 좀 받을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함께 읽어보길 권해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