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잔 다르크는 백년전쟁을 이끌었을까? - 잔 다르크 vs 피에르 코숑 ㅣ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25
박용진 지음, 이일선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3월
평점 :

세계에 엇갈리는 평가를 받으며 다양한 방식의 해석되는 인물!! 결국 영웅은 원래 있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잔 다르크 VS 피에르 코숑
왜 잔 다르크는 백년전쟁을 이끌었을까?
조국을 위해서 하느님의 계시를 받고 프랑스를 구한 잔 다르크와 영국 왕의 압력을 받고 종교 재판을 진행했던 피에르 코숑!!
우리나라의 유관순이 있듯이 프랑스의 애국 소녀 잔 다르크의 시대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해요. 극단적인 견해 속의 원고 잔 다르크와 피고 피에르 코숑을 잘 살펴보도 알아봐용^^

중학교 역사 Ⅷ. 다양한 문화권의 형성 4. 유럽 세계의 형성과 발전 (3) 게르만 족, 로마 가톨릭교회와 손잡다
-> 플랑드르 지방의 모직물 공업 지배와 프랑스 왕위의 계승관련하여 영국과 프랑스는 100(1337년 ~ 1453)여 년간 전쟁을 벌였다.
고등학교 세계사 Ⅳ. 지역 경제의 성장과 교류의 확대 3. 중세 유럽 세계의 성장과 쇠퇴 (4) 중세 유럽 세계의 위기와 변화
-> 노동력 부족은 농노의 신분 상승의 기회가 되어 백년전쟁을 통해 전통적인 귀족들의 기병대들의 우월성이 감소하던 시기였다.

백년전쟁은 왜 일어났을까?
플랑드르 지방의 모직물 공업에 대한 지배권과 프랑스의 왕위 계승권을 둘러싸고 벌어진 전쟁
· 프랑스와 영국은 어떤 관계였을까?
영국 왕은 프랑스 남부의 가스코뉴 지방을 소유한 기옌 백작으로서 프랑스 왕의 신하가 되는 셈입니다. 기옌 백작의 상속인으로서 가지고 있는 것으로 프랑스 안에 땅을 가지고 있는 한 프랑스 왕의 신하인 것은 맞지만 그것은 개인 자격으로 가지고 있는 것 이라고 해요!!
· 왜 프랑스는 초기 전투에서 패배했을까?
->프랑스 군대는 갑옷을 입고 칼을 든 기사가 중심으로 기사 전체가 싸우기보다는 일대일로 싸우는 토너먼트방식.
->영국 군대는 기병들이 말에서 내려 기병 사이사이에 화살부대를 들임으로써 안전하게 보호하고, 보병과 활이 중심으로 싸움.
· 지지부진한 전쟁
1359년 평화 조약을 맺어 그 후로 큰 전투가 없고 작은 전투는 있었다고 해요.
1415년 영국의 왕 헨리 5세는 2000명의 기병과 6000명의 궁사를 이끌고 북부 노르망디 지방에 상륙했지만 전염병으로 많은 병력을 잃고 아쟁쿠르라는 곳에서 진을 치고 방어 해 프랑스가 패배했어요.
1420년 프랑스 실권을 잡은 부르고뉴 공작은 영국의 헨리 5세와 트루아 조약을 맺었어요~

열려라, 지식 창고
주군과 신하는 어떤 관계였을까?
봉건제에서 주군과 신하는 주종관계였어요.
주종관계란 두기사 사이에 이루어지는 계약 관계로, 이 관계는 개인적인 관계로서 당사자들 사이의 관계입니다.

휴정 인터뷰
다 알지 기자🎤 잔 다르크 그녀가 등장하기 전에 배경을 설명하는 재판이 였습니다. 백년 전쟁은 1337년에 시작되었고 잔 다르크가 등장한 것은 1429년으로 약 90년 동안의 상황 이야기로 그 중에 두 분과 인터뷰를 하겠습니다.
장 2세 🎤 프랑스 왕위를 영국 왕이 빼앗으려고 해서 일어난 것이 백년전쟁이에요. 프랑스 기사들은 기사도 정신에 충실하게 싸웠지만 패배했다는 이유로 바보취급을 당하다니······ 당당하게 싸웠소
에드워드 3세 🎤 목숨을 걸고 하는 전쟁에서 기사도가 무슨 소용이란 말이오? 그리고 프랑스 왕위에 대해서는 나도 권리가 있어요. 내 외할아버지가 프랑스 왕이었으니깐 말이오.

최후 진술
하느님의 말씀과 저의 신념에 따라 행동했습니다
VS
자신이 들은 음성이 잘못되었다고 인정하기를 바랐습니다

영국은 전쟁을 일으키고 프랑스가 전쟁에서 승리하자 모든 잘못을 애국심이 깊은 잔 다르크에게 떠 넘기네요. 마녀라는 증거도 없이 피에르 코숑의 독단적 판결로 화형을 당하는 잔 다르크!!
우리나라의 유관순처럼 애국심을 불러 일으켜 빼앗긴 조국을 되찾고자 조국의 위해서 용감히 싸워 기적같은 승리를 했는데 그 대우는 잔 다르크가 죽은 후일이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