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춘추 전국 시대에 제자백가가 등장했을까? - 순자 vs 맹자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4
신동준 지음, 이남고 그림 / 자음과모음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배우는 초등세계사 역사~ 기본에서 더 깊이 있게 배우고 싶은 시간이에요^^

주요 역사 사건의 논리적 서술을 통해 역사 초등세계사논술 대비해요.



           자음과 모음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4. 왜 춘추 전국 시대에 제자백가가 등장했을까?

순자 VS 맹자 춘추 전국 시대에 제자백가가 등장했을까?

제일 먼저 공자를 대해서 알아봐야 했어요. 지난주에 법정에 서던 예수처럼 공자도 세계 4대 성인이라고 합니다.

제자백가는 공자의 뒤를 이은 유가의 맹자와 순자, 도가의 노자와 장자, 묵가의 묵가, 법가의 상앙과 한비자, 병가의 손자와 오자, 종횡가의 소진과 장의 등이 그들이지요. 이 제자백가 중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친 학파는 유가와 법가, 도가, 묵가 등의 소위 '4가'입니다.

나라가 공인한 유일한 학문으로 유가만이 인정받으면서 공자는 오랫동안 성인으로 추앙받게 되었지요. 이러한 흐름과 맞물려 최근 공자의 사상과 학문이 맹자가 아닌 순자로 이어졌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중학교 역사Ⅶ. 통일 제국의 형성과 세계 종교의 등장 4.중국의 통일 제국 진과 한 (1) 춘추 전국 시대에 큰 변화가 일어나다

고등학교 세계사 Ⅱ. 도시 문명의 성립과 지역 문화의 형성 3. 중국 문명의 성립 (2) 춘추 전국 시대의 변혁과 제자백가


시대적 흐름에 맞춰 순자는 자신이 공자의 진정한 후계자임을 밝히겠다며 맹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답니다.





"사람들이 흔히 '공자 왈, 맹자 왈' 이라고 하는데 ~"

중국 문명은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

은(殷) 왕조은 지난 1899년 중국 허난 성의 안양현에 있는 은허 지역은 고대 은 왕조의 대표적인 유적지로 2006년에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어요.

은 왕조에 이어서 등장한 주(周) 왕조는 기원전 1046년 무렵에 봉건제로 유명! 봉건제가 약해지고 이민족의 침입이 잦아지면서 주왕조는 쇠퇴하고, 반면 제후들은 막강한 세력으로 춘추 전국 시대가 시작되었어요~

왜 순자는 맹자가 공자를 계승하지 않았다고 할까?

공자는 "인간의 성품은 본래 서로 가까운 것이다. 그러나 습관으로 인해 서로 멀어지게 된다" 인간은 오직 습관에 의해 선인 또는 악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어요.

증인 공자를 불러 법정 재판이 진행되요. 원고와 피고의 증인들도 꾸며지는 역사공화국 재판 오늘도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ㅋㅋㅋ

열려라, 지식 창고

세계 4대 문명 -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인도 문명, 중국 문명

로크와 루소의 사회 계약설

로크 - 영국의 정치사상가 (1632 ~ 1704년)

루소 - 프랑스의 정치사상가 ( 1712 ~ 1778년)

중국의 5 • 4운동과 문화 대혁명

5 • 4운동 - 1919년 5월 4일, 반제국• 반봉건주의 혁명운동

문화 대혁명 - 1966 ~ 1976년까지 10년 동안, 마오쩌둥에 주도된 사회주의 운동

세계 4대 문명 -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인도 문명, 중국 문명


로크와 루소의 사회 계약설

로크 - 영국의 정치사상가 (1632 ~ 1704년)

중국의 5• 4운동과 문화 대혁명

5 • 4운동 - 1919년 5월 4일

 휴정 인터뷰

다알지 기자🎤 제자백가들이 등장과 학자 묵자와 장자, 한비자 등 증인으로 참석하여 열띤 공방을 펼친 오늘 재판에 대한 소감을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패도 변호사🎤 묵자가 유가를 비판하고, 도가를 대표하는 장자가 유가의 사상은 인위적이라고! 군주의 권한과 강력한 법치를 강조하였습니다.

제왕도 변호사🎤 많은 사람이 맹자의 주장을 잘못 이해한 채 자기주장만 옳다고 하는 것이 좀······ 그랬습니다.

🎤 열띤 공방을 펼친 오늘 재판에 대한 소감을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후 진술

맹자는 공자의 학문과 사상을 왜곡했소 VS 나는 속유도, 유가의 죄인도 아니오

도담이는 아직은 배우지 않은 공자 이야기였지만 앞으로 알게 된 사실로 초등세계사논술 관련 문제를 준비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한 번 만 읽고 넘어갈 수 없는 공자와 순자, 맹자의 역사 이야기~ ㅋㅋㅋ


도담이는 아직은 배우지 않은 공자 이야기였지만 앞으로 알게 된 사실로 초등세계사논술 관련 문제를 준비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한 번 만 읽고 넘어갈 수 없는 공자와 순자, 맹자의 역사 이야기~ ㅋㅋㅋ

역사는 알면 알수록 새롭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숨겨져 있어 읽을 때마다 다른 해석을 할 수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