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요가 - 나에게 주는 최고의 이완과 휴식 인요가
폴 그릴리 지음, 이상희 옮김, 지문 감수 / 판미동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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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년부터 요가 수련을 하고 있다. 올해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3개월 동안 외출을 자제했던 시기를 제외하면 해외에 나가 있는 동안(보통 1년에 3~6개월)말고는 꾸준히 요가원에 나간다. 햇수로 따지면 벌써 7년이니, 이 정도면 ‘요가를 잘’ 해야 할 것 같은데 아직도 파스치모타나아사나할 때 발 앞쪽에서 손을 맞잡지 못할 정도로 몸이 뻣뻣하다. 예전엔 나보다 늦게 시작한 사람들이 살람바 시르사아사나(물구나무서기) 같은 동작을 뚝딱뚝딱 해내는 걸 보고 자괴감이 들고 질투가 났지만 지금은 그저 내 몸이 할 수 있는 만큼에 만족한다.


 그런데 애초에 ‘요가를 잘 한다’는 게 과연 무슨 의미일까? 아사나를 완벽하게 해내는 것? 호흡을 길고 깊게 쉬는 것? 오래도록 명상을 하는 것? 범사를 초월한 정신적 경지에 이르는 것? 아니면 이 모두를 다 갖춰야 하나? 아직도 잘 모르겠다. 그저 매일 내 몸의 상태를 봐가며 좋은 선생님들의 지도하에 수련을 이어나간다.


 처음엔 주로 아쉬탕가 요가를 중심으로 수련을 했는데 작년에 무릎을 다친 후 인요가 수업 위주로 듣고 있다. 요가를 운동으로 분류하고 수련한 후에 땀을 쫙 빼야 개운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겐 인요가가 매우 낯설게 느껴질 것이다. 나 역시 처음엔 인요가를 하고 나면 뭔가 요가를 한 것도 아니고 안 한 것도 아닌 애매한 기분이었는데 훌륭한 선생님의 지도 덕분에 이제는 인요가를 통해 변하는 몸과 마음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 잘 알려지지 않은 인요가 전문가의 가르침을 받기란 쉽지 않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추천하는 책이 바로 정직한 제목의 책 ‘인요가’.


 인요가 창시자인 폴 그릴리가 요가에 입문하게 된 계기, 인요가 탄생 배경, 인요가의 수련 방법, 인요가의 동작, 호흡법, 앉는 방법, 명상, 차크라와 반다 등에 대해 조곤조곤한 말투로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호흡, 명상, 차크라와 반다 등에 관한 내용은 인요가뿐만 아니라 아쉬탕가, 하타 요가 등 요가를 수련하는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을만한 내용이라 더욱 유용하다. 요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용어에 익숙지 않아 당황할 수 있는데 그럴 땐 책 가장 뒤쪽의 미주(p.208~211)를 먼저 읽으면 본문 이해에 도움이 된다.


 챕터 4 ‘자신의 수련을 계획해 보기’, 챕터 5 ‘인요가의 기본 동작’은 책에서 가장 실용적인 부분이다.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어떤 동작을 선택하면 좋을지 알려주고 저자의 부인이자 요가 수련의 동반자인 수지 그릴리의 사진을 통해 동작을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인요가를 스트레칭이나 재활 운동 등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에겐 챕터 4, 5가 가장 유용할 것이라 생각된다.


 책에서도 여러 번 강조하듯 인요가는 우리 몸에 휴식을 주는 요가다. 아쉬탕가나 하타 요가처럼 몸을 쉬지 않고 계속 움직이는 게 아니라 한 동작에 3~5분(또는 그 이상) 정도 머물며 내 몸의 변화를 찬찬히 들여다보는 정적인 요가다. 동작 안에 들어갔을 때 잠이 들어도 그것으로 괜찮다고 한다. 인요가 동작 중에도 움직임이 큰 양적인 동작이 있긴 하지만 거의 대부분 큰 힘이 들지 않는 동작이라 체력이 약한 사람이라면 인요가를 시작으로 요가에 입문하면 좋을 것 같다. 만약 처음부터 수련원 등록하기 부담스럽다면 (요즘같이 코로나 19 때문에 사람이 모이는 게 싫다면 더욱더) 친절한 길라잡이인 ‘인요가’와 함께 집에서 소소하게 요가를 시작해보면 어떨까?


책 속 문장들


인과 양이란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인은고정적이고, 움직임이 없으며, 감춰진 성격을 말합니다. 양은 변화하고 움직이며 드러나는 성격을 말합니다. 이들은 항상 공존하기 때문에, 하나가 없으면 다른 하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p.45


적절한 자극은 인체의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입니다 ... 무중력 상태에서 생활하는 우주 비행사들은 단 몇 주 사이에 골밀도의 18%와 근력의 30%를 잃어버린다고 합니다. 비록 중력의 힘만이라 할지라도 정기적 자극을 주어야 인체의 모든 조직들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p.55


인요가의 힘은 노력이 아니고 시간입니다. 결합조직은 온화한 자극에 천천히 반응하므로 서둘러서는 안 됩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조용히 기다리는 자세는 명상 수련에서도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우리가 사는 현대 사회는 ‘하면 된다! 어서 나가자!’ 같은 양의 자세를 더 장려합니다. 하지만 얻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에는 끝이 없습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인내하고 감사하고 자족하는 인의 자세도 함께 키워나가야 합니다. p.61


‘상처받은 가슴’의 고통은 실제 가슴 깊은 곳에서 느낄 수 있지만, 그 고통이 정말 가슴 속에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차크라는 육체와 관련 있지만, 동시에 육체를 넘어선 것이기도 합니다. p.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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